국제

'사우디 급파' 폼페이오 "카슈끄지 사건 투명한 수사에 감사"(종합)

2018. 10. 16. 2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6일(현지시간) 오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도착해 살만 사우디 국왕 등 수뇌부를 만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전날 살만 사우디 국왕과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실종사건과 관련해 통화한 직후 폼페이오 장관을 리야드로 급파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폼페이오 사우디서 살만 국왕, 빈살만 왕세자 잇따라 면담
카슈끄지 살해 의혹 정리 수순
살만 사우디 국왕 만나는 폼페이오 (리야드 EPA=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 내 실종·피살 의혹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급파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왼쪽)이 16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도착,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 국왕을 만나고 있다. ymarshal@yna.co.kr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6일(현지시간) 오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도착해 살만 사우디 국왕 등 수뇌부를 만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전날 살만 사우디 국왕과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실종사건과 관련해 통화한 직후 폼페이오 장관을 리야드로 급파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공항에서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장관과 칼리드 빈살만 주미 사우디 대사의 영접을 받은 뒤 바로 리야드 야맘마 궁으로 가 살만 국왕과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를 잇따라 만났다.

면담 내용은 취재진에게 자세히 공개되지 않았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트위터에 "폼페이오 장관이 살만 국왕에게 언론인 실종에 대한 미국 정부의 우려를 전달하면서 사우디 정부가 이 사건을 적시에 투명하고 철저하게 수사할 수 있도록 성실히 지원한 데 감사를 표했다"고 발표했다.

사우디 정부는 터키에 합동실무조사단을 구성하자고 제안한 뒤 13일 터키로 조사단을 보냈으며, 15일에는 왕명으로 자체 수사를 개시했다.

사우디 국영 알아라비야 방송은 "폼페이오 장관이 무함마드 왕세자와 만나 카슈끄지 실종사건을 논의했다"고만 보도했다.

사우디 국왕 만나러 리야드로 날아간 폼페이오 (리야드 AP=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 내 실종·피살 의혹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급파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왼쪽)이 16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 국왕(오른쪽)을 만나고 있다. ymarshal@yna.co.kr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미국 CNBC 방송과 인터뷰에서 "사우디 정부가 암살했다는 게 사실로 밝혀지면 가혹한 처벌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해 긴장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15일 살만 국왕과 통화한 뒤엔 "살만 국왕의 얘기는 어쩌면 (범인이) 불한당 살인자들(rogue killers)일 수도 있는 것처럼 들렸다. 나에게는 그와 왕세자가 모르는 것처럼 들렸다"고 말했다.

살만 국왕은 14일 이번 사건과 관련한 정보를 가장 많이 보유한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과도 통화했다. 이튿날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 석유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이 줄기차게 요구했던 원유 증산을 다음달부터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점을 종합하면 정상 간 통화에 이어 갑작스럽게 결정된 이날 방문을 계기로 사우디 정부가 보낸 암살팀이 카슈끄지를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살해했다는 '희대의 의혹'이 빠르게 봉합 수순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터키서 실종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실세 왕세자를 비판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지난 2015년 2월 바레인 마나마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폼페이오 장관의 사우디행에 맞춰 미국 언론에서는 사우디 정부가 카슈끄지의 피살은 인정하면서도, 정보요원이 잘못된 방법으로 신문하다 벌어진 불상사로 사건을 정리하는 보고서가 작성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폼페이오 장관은 사우디에 이어 터키를 방문한다.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은 "사우디에게서 카슈끄지 실종에 대한 '솔직한 진술'을 받지 못했다"며 "폼페이오 장관이 이와 관련한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올 것"이라고 말했다.

hskang@yna.co.kr

☞ 낸시랭 "남편이 '리벤지포르노' 협박…상상못할 공포"
☞ 다저스 "주전 포수는 없다"…NLCS 6차전 선발 류현진의 짝꿍은?
☞ 아시아나 기내서 승객 사망…좌석에 시신둔채 식사까지
☞ '맘카페 폐쇄하고 보육교사 억울함 풀어달라' 靑 청원
☞ 여성 속옷 절도 50대 검거…포대에 넣어 200여점 보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