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니치 "일본, 역사문제 고려 문 대통령 연내 방일 단념"

김회경 입력 2018. 10. 17. 09: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요청해 왔던 문재인 대통령의 연내 일본 방문을 포기하기로 했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2월 평창동계올림픽 때 한국을 방문했고, 지난달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연내 방문을 염두에 두고 문 대통령에게 방일을 요청, 정상 간 상호 왕래를 본궤도에 올리고자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엔총회 참석 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뉴욕=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요청해 왔던 문재인 대통령의 연내 일본 방문을 포기하기로 했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최근 화해ㆍ치유재단 해산 시사 등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 여부와 해상자위대의 욱일기(旭日旗) 게양 등을 둘러싼 양국 간 마찰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또 한국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방문 등을 추진하는 상황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한일 양국 정부는 지난 1998년 김대중ㆍ오부치 선언 20주년이 되는 올해 양국 관계의 진전을 모색해 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도쿄(東京)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차 일본을 방문, 2011년 12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 이후 현직 국가원수로서 7년 만의 단독 방일을 추진해 왔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2월 평창동계올림픽 때 한국을 방문했고, 지난달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연내 방문을 염두에 두고 문 대통령에게 방일을 요청, 정상 간 상호 왕래를 본궤도에 올리고자 했다.

그러나 지난달 문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한 화해ㆍ치유재단 해산을 시사한 바 있고, 이에 아베 총리는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한 바 있다. 일본 내에서도 재단 해산은 곧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와 마찬가지라는 우려가 큰 상황이다. 지난 11일 제주에서 열린 국제 관함식 행사에서도 한국 정부가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자위함에 욱일기 게양 자제를 요청하면서 일본 측은 자위함 파견을 취소하는 등 갈등이 이어졌다. 아울러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공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판결도 연내 이뤄질 예정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역사문제를 안고 있는 상화에서 문 대통령의 연내 방일은 어렵다”고 밝혔다. 또 외무성 측도 한국 정부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준비하고 있어 일본이 요청했던 연내 방일은 어렵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다만 한일 양국은 북한 비핵화를 둘러싼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역사 문제를 둘러싸고 관계 악화로 치닫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다. 문 대통령은 내년 6월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지만, 외무성 내에서는 내년에도 문 대통령의 단독 방일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mailto:hermes@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