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계엄 문건' 한민구·김관진 檢소환..윗선 첫수사

민선희 기자 2018. 10. 18. 10: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작성 의혹을 수사 중인 군·검 합동수사단(합수단)이 18일 한민구 전 국방부장관과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합수단은 한 전 장관이 계엄문건을 작성을 지시했는지, 또다른 윗선 개입도 있었는지, 김 전 실장의 지시와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지 등을 들여다보고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관진 "계엄 문건 관련해 관여한 바 없다" 부인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18일 오전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18.10.18© News1 민선희기자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작성 의혹을 수사 중인 군·검 합동수사단(합수단)이 18일 한민구 전 국방부장관과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압수수색과 참고인조사를 이어가며 주요 피의자 소환에 차분히 대비하던 합수단이 본격적인 윗선수사에 나섰다.

한 전 장관은 계엄문건 작성의 '키맨'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에게 계엄문건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김 전 실장은 군 측에 계엄령 검토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합수단 관계자는 "한 전 장관을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김 전 실장을 오전 10시부터 조사하고 있다"며 "이들은 모두 피고발인이고 고발된 혐의를 확인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이날 오전 9시45분 쯤 합수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했다. "계엄문건 작성과 검토를 지시했다는 것이 사실이냐" "청와대에서 지시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김 전 실장은 "관여한 바 없다"고 답했다.

앞선 수사에서 문건 작성자들은 대체로 혐의를 부인하며 조 전 기무사령관과 한 전 장관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더해 계엄문건 작성 당시 안보실에 근무하던 군 장교로부터 김 전 실장이 계엄령 검토를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수단은 한 전 장관이 계엄문건을 작성을 지시했는지, 또다른 윗선 개입도 있었는지, 김 전 실장의 지시와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지 등을 들여다보고있다.

전날 합수단은 장준규 전 육군참모총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합수단 관계자는 "피고발인이고 계엄문건 상 계엄사령관으로 올라있는 인물이기 때문에 문건작성에 있어서 얼마나 관여했는지,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과 의사소통이 있었는지 등 고발 내용을 확인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장 전 육참총장은 계엄문건 내 계엄사령관 내정자로 추천돼있는 인물이다. 대통령이 임명하는 계엄사령관은 국군 의전서열 1위인 합참의장이 맡는 것이 통상적이지만, 기무사는 문건을 작성하면서 계엄사령관 자리에 서열 2위인 육군참모총장을 내정했다.

일각에서는 육군3사관학교 출신인 이순진 전 합참의장을 배제하고 육군사관학교 36기인 장준규 전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꼽은 것을 두고 '육사 계엄정국을 설계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일기도 했다.

한편 조 전 기무사령관의 행방은 여전히 묘연하다. 조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미국으로 출국한 후 한국으로 돌아오지 않고 있다.

합수단은 조 전 사령관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달 20일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여권무효화 및 인터폴 적색수배 요청 절차에 착수했다.

minssun@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