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태광 '호화' 골프 접대..전·현 정관계 인사 망라

박종욱 2018. 10. 21. 20: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태광그룹이 운영하는 초호화골프장에서 전·현직 정관계 고위 인사들에 대한 태광 측의 전방위 골프 접대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MBC 취재진이 최근 5년간 이 골프장에서 이루어진 골프 접대 리스트를 단독 입수했습니다.

박종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강원도 춘천의 휘슬링락 골프장.

고급 차량들이 하나 둘 들어서자 정장 차림의 안내직원들이 일사불란하게 회원들을 맞이합니다.

호화로운 클럽하우스, 최고급 와인들이 즐비한 레스토랑.

개인 회원권 가격은 13억 원으로, 국내 최고가 수준입니다.

스트레이트 취재진은 이 골프장 내부 관계자가 작성한 비밀 접대 리스트를 단독 입수했습니다.

올해 7월 15일.

이명박 정부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이 이기흥 현 대한체육회장 등과 함께 휘슬링락에서 골프를 즐겼습니다.

골프비용은 총 208만 원.

이 중 150만 원은 대외 후불, 그러니까 외상으로 태광그룹에서 결제한 것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이귀남/전 법무부 장관] "그때는 제가 직접 (결제) 안 한 거 같아요. 아니 근데 비용을 누가 내든지는 그거는 상관이 없는 거 아니에요? 그게 뭐가 중요하죠?"

박근혜 정부 금융감독원에서 실세 중의 실세로 불렸던 김수일 전 부원장.

올해만 9번 휘슬링락을 찾았는데 두 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태광 측의 접대를 받은 걸로 돼 있습니다.

하루는 단돈 천오백 원만 내고 호화 골프를 즐긴 날도 있었습니다.

[김수일/전 금융감독원 부원장] "(올해 들어서 10여 차례 이상 가셨던데 태광에서 거의 다 결제를 했더라고요.) 아니에요. 나갈게요. (태광에서 왜 결제를 해줬는지만 설명해주실 수 있으세요?) 약속이 있어서, 죄송합니다."

기재부, 금감원, 공정위, 국세청 등 전직 고위 경제관료.

이른바 모피아들 중엔 이 골프장에서 10차례 이상 접대를 받은 인사들도 적지 않습니다.

[김경협 의원/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이런 '모피아' 고위 관료들을 어떻게 (태광이) 대접하는지, 그리고 끝나고 나서 퇴직 후에도 어떻게 챙겨주는지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거죠."

이 접대 리스트에 기록된 연인원은 4천 3백여 명.

오늘 밤 11시 5분에 방송될 MBC 스트레이트에서는 단독 입수한 휘슬링락 골프장 접대 리스트에 등장하는 전·현직 고위 인사들을 추적하고 이들과 태광그룹과의 관계를 집중 보도합니다.

MBC뉴스 박종욱입니다.

박종욱 기자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