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경기도 국제회의에 北최고위급 참석..이재명 방북논의

2018. 10. 25. 11: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 주관으로 다음 달 고양에서 열리는 국제학술대회에 북한 측 최고위급 인사가 참석, 이재명 지사의 방북 일정을 논의한다.

북측 최고위급 인사는 이재명 지사와 토론회에 동참하며 이 자리에서 이 지사의 방북 일정도 논의될 예정이다.

옥류관을 경기도에 유치하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 북측과의 협상 창구를 개설했다고 이 부지사는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화영 평화부지사 2차방북성과 발표..'옥류관 유치' 협상창구 개설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경기도 주관으로 다음 달 고양에서 열리는 국제학술대회에 북한 측 최고위급 인사가 참석, 이재명 지사의 방북 일정을 논의한다.

또 북한의 대표적 음식점인 옥류관을 경기도에 유치하기 위한 경기도-북측 협상 창구가 마련됐다.

기자회견하는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2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차 방북 성과를 발표했다.

이 부지사는 조선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초청으로 지난 20∼23일 방북해 조선 아태평화위원회 김성혜 실장 등 북측 고위 관계자들과 남북교류협력사업에 대해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이 부지사에 따르면 다음 달 14∼15일 고양 엠블호텔에서 개최 예정인 '아시아 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북측 최고위급 관계자가 참가한다.

북측 방문단은 7명 규모이며 최고위급 인사의 신원은 통일부 협의 등을 거쳐 발표하겠다고 이 부지사는 밝혔다.

북측 최고위급 인사는 이재명 지사와 토론회에 동참하며 이 자리에서 이 지사의 방북 일정도 논의될 예정이다.

이 부지사는 "북측과 개별 협력사업의 완결형이 필요해 이 지사가 방북할 예정"이라며 "연내에 방북하면 좋겠지만, 국내외 정세를 고려해야 하고 중앙정부와도 논의가 필요해 아직 시점을 단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옥류관을 경기도에 유치하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 북측과의 협상 창구를 개설했다고 이 부지사는 전했다.

방북 기간 옥류관 현장방문도 병행했으며 옥류관 유치가 빠른 속도로 진척될 수도 있을 듯하다고 이 부지사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황해도 지역의 농림복합형 농장시범사업에 대해서도 북측과 논의했으며 경기도 등 지자체가 북측의 농업발전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장천남새전문농장, 122양묘장 등을 찾아 농림복합형 시범농장에 구축할 도내 기업들의 스마트팜 기술을 설명하고 이들 기업이 북한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남양주시 크낙새 광릉숲 복원사업, 용인시 남북 유소년 축구 친선대회, 화성시 남북 체육교류사업, 연천군 국제유소년 축구대회 등 도내 시·군이 제안한 문화·스포츠 교류 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북측 공연단의 경기도 방문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이밖에 임진강 유역 남북 공동관리, 남북 전통음식 교류대전 등 현안도 논의했다.

경기도 등 지자체와 북측의 공동사업 추진 및 상호 교류의 일상화를 위한 창구도 개설했다고 이 부지사는 밝혔다. 이번 2차 방북에는 세종시와 부산시의 부지사도 함께했다.

이 부지사는 지난 4일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행사' 참석차 북한을 방문했다가 7일 돌아온 뒤 ▲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북측 대표단 참석 ▲ 체육·문화·관광 등 상호 협력사업 적극 노력 ▲ 농림복합사업·축산업·양묘 사업 등 협의 추진 및 필요 기구 설립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 북한 옥류관의 도내 유치 ▲ 북측 대일 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진상과 실태규명 공동 참여 ▲ 메르스, 조류인플루엔자 등 초 국경 전염병, 결핵 및 구충예방사업 등 보건위생 방역사업 협력 추진에도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지사는 1차 방북 당시 합의한 6개 사항의 구체적인 세부합의를 위해 다시 방북했다.

chan@yna.co.kr

☞ '한국 첫 WS 선발등판' 류현진, 5회 만루위기서 강판
☞ "일본에서 독도 확인" 日장관에 서경덕 "공부 좀 해!"
☞ 1조7천억원 복권 편의점에서 팔려…돈벼락 당첨자는?
☞ 생방송 중 폭발물 소포 배달에 앵커들 '혼비백산'
☞ 혼수 문제로 다투던 20대 결국 여친을 흉기로 찔렀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