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에서 발암물질 검출, 그 자체가 심각"

강연주 입력 2018. 10. 25. 17: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생리대에서 방사성 물질 '라돈'이 나온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향후 생리대에 사용된 모든 원료 성분을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 여성환경연대와 이정미 정의당 의원 등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부가 방사성 생리대에 대해 안전성 검증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성환경연대 등 25일 국회서 기자회견.. "생리대 파동 후에도 안전성 검증 제대로 안해"

[오마이뉴스 강연주 기자]

 
▲ 생리대 논란, 안전대책 강화 촉구 국회 기자회견 생리대 논란, 안전대책 강화 촉구 국회 기자회견. 기자회견장의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
ⓒ 강연주
 
최근 생리대에서 방사성 물질 '라돈'이 나온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향후 생리대에 사용된 모든 원료 성분을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 여성환경연대와 이정미 정의당 의원 등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부가 방사성 생리대에 대해 안전성 검증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인수 여성환경연대 환경위원장은 "(정부가) 작년 생리대 파동 이후에도 여전히 친환경 및 안전성 라벨 등이 부착된 제품에 대해서는 제대로 검증작업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정부가) 안전성 검증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오늘습관' 생리대에서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검출됐다는 보도를 두고, 해당 업체는 정부기관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방사능 검출 시험 결과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회사쪽에서는 "방사능 안전기준 수치인 100Bq/kg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라고 반박했었다. 

하지만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은 "발암물질인 라돈의 기준치 초과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여성들의 생활 필수품인 생리대에서 검출된 것 자체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단체는 오는 25일부터 도입되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전성분표시제'에 대해서도 '반쪽짜리 표시제'라고 비판했다. 생리대 품목허가증에 기재되는 원료의 일부만 공개될 뿐 여전히 다수 화학물질 성분들은 공개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유럽연합이 독성, 발암물질이 있는 26가지 화학물질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박인숙 정의당 여성위원장은 "반쪽짜리 표시제 대신, 생리대에 사용된 모든 원료물질 공개를 의무화하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정미 의원도 "정부는 생리대를 포함한 생활제품 내 방사성 물질 사용실태를 공개하고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최근 문제가 됐던 '오늘습관' 생리대를 사용한 여성들의 부작용 사례에 대한 조사를 조속히 실시하고, 안전성 대책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