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2주년 "적폐청산 아직"..보수단체 '맞불 집회'

백운 기자 2018. 10. 27. 20: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2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이끈 촛불 집회 2주년 기념행사가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선 아직 적폐 청산이 끝나지 않았다며 개혁을 촉구하는 비판의 목소리가 컸습니다.

백운 기자입니다.

<기자>

2년 전 그날처럼 쌀쌀해진 날씨에도 서울 광화문 광장에 다시 촛불이 켜졌습니다.

[적폐 청산 뿌리 뽑자! 촛불 개혁 완수하자!]

촛불집회 2주년을 맞아 진보단체를 중심으로 1천여 명이 모였습니다.

촛불의 힘으로 지금까지 이뤄낸 성과에 만족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컸습니다.

[김명환/민주노총 위원장 : 2년이 지나고 있는 기간 동안 정권은 바뀌었지만 아직도 승자 독식의 사회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재벌 중심의 사회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재벌 개혁뿐 아니라 노동권 강화와 집값 문제 해결을 요구했습니다.

[박옥현/서울 도봉구 : (촛불집회 2주년) 감회는 복잡해요. 기쁨도 있지만 슬프기도 해요.]

적폐청산이 끝난 게 아니라며 사법 농단을 저지른 세력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힘줘 외쳤습니다.

[김태현/경기도 고양시 : 지난 정부에서 재판 거래를 했던 사법 농단 세력들이 아직까지도 자신들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

서울역 광장 등 도심 곳곳에선 박근혜 前 대통령의 석방을 주장하는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가 열렸고 숭례문을 거쳐 광화문광장까지 행진했습니다.

하지만 촛불집회가 오후 늦게 시작돼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김성일·이찬수 영상편집 : 김준희) 

백운 기자cloud@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