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갑, 8대 의문에 답한다..'삶의 노래 아리랑'

신동립 2018. 10. 30. 15: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문학 강좌 '삶의 노래, 아리랑'이 11월 1·8·11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 우리소리도서관에서 열린다.

아리랑의 이론과 실제, 그 자체인 김연갑 상임이사(한겨레아리랑연합회)가 강연한다.

1979년 '모임 아리랑' 결성 이후 2019년 아리랑 인생 40년을 맞이하는 김 상임이사의 자전적, 체험적 아리랑관을 들을 수 있다.

앞서 김 상임이사는 '아리랑의 날'인 10월1일 인문학 콘서트 '아리랑을 마주하다'를 통해 새삼 주목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연갑, 한겨레아리랑연합회 상임이사

【서울=뉴시스】 이재훈 기자 = 인문학 강좌 '삶의 노래, 아리랑'이 11월 1·8·11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 우리소리도서관에서 열린다.

아리랑의 이론과 실제, 그 자체인 김연갑 상임이사(한겨레아리랑연합회)가 강연한다.

왜 아리랑이 단순 노래가 아닌지를 구명하는 자리다.

1979년 '모임 아리랑' 결성 이후 2019년 아리랑 인생 40년을 맞이하는 김 상임이사의 자전적, 체험적 아리랑관을 들을 수 있다. 대부분 간과하고 있는 아리랑 관련 궁금증 8가지에 답한다.

아리랑은 민요인가, 아리랑의 어원, 아리랑의 역사, 아리랑고개는 어디인가, 민족의 노래 아리랑은 어떤 아리랑인가, 정신대 할머니와 입양아들은 왜 아리랑을 부를까, 판문점에서 왜 아리랑이 연주되었나, 인류무형문화유산과 국가무형문화재 아리랑의 가치는 무엇인가.

앞서 김 상임이사는 '아리랑의 날'인 10월1일 인문학 콘서트 '아리랑을 마주하다'를 통해 새삼 주목받았다.

realpaper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