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편 넉넉하면 여행, 궁하면 쇼핑에서 행복 느껴"

입력 2018. 10. 31. 14: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형편이 넉넉한 사람은 공연 관람이나 여행 등 '경험 소비'에서, 덜 넉넉한 사람은 전자제품이나 옷 등을 사는 '소유 소비'에서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어 응답자 개인의 사회계층을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지표 등으로 다양하게 분석했는데 스스로 상위계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경험 소비에서, 하위계층이라고 믿는 사람일수록 소유 소비에서 행복감을 느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산과기원 이채호 교수팀 논문.."사회계층 간 행복감 근원 달라"
이채호 울산과학기술원 경영학부 교수 [울산과학기술원 제공]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형편이 넉넉한 사람은 공연 관람이나 여행 등 '경험 소비'에서, 덜 넉넉한 사람은 전자제품이나 옷 등을 사는 '소유 소비'에서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채호 울산과학기술원(UNIST) 경영학부 교수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소득과 교육수준이 높은 상위계층은 자아 발견과 향상에 관심이 많다. 이들은 자신의 가치와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되는 경험 소비에서 더 큰 행복을 얻는다.

반면에 물질적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사람들은 자원 관리나 현명한 소비에 관심을 갖는다. 이들은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소유 소비에 행복감을 느낀다.

연구진은 지난 15년간 발표된 소비 행복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미국 성인 1천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과 실험조사 진행해 이런 결론을 얻었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 사립대 학생이 국공립대 학생보다 경험 소비로 더 큰 행복감을 얻는다는 게 드러났다.

미국 사립대는 국공립대보다 학비가 비싸고 상위계층 비율이 높은 점을 고려하면 '상위계층일수록 경험에서 더 큰 행복을 얻는다'는 연구진의 가설이 입증된 것이다.

이어 응답자 개인의 사회계층을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지표 등으로 다양하게 분석했는데 스스로 상위계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경험 소비에서, 하위계층이라고 믿는 사람일수록 소유 소비에서 행복감을 느꼈다.

이 교수는 "지난 15년간 많은 경영학자와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소유보다 경험을 소비해야 행복해진다고 조언했지만, 이는 사회계층 간 소득 격차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험이 자아 발견과 향상 등 중요한 행복 요소를 제공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소유 역시 실용적·지속적·경제적으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요소를 제공한다"면서 "남들 조언을 무분별하게 따르기보다 개인 상황에 맞는 소비를 추구하는 것이 행복의 총량을 늘릴 수 있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7월 미국심리학회(ASP)가 발행하는 학술지인 '심리과학'에 게재됐다. 논문은 3개월 만에 알트메트릭(연구논문 피인용 빅데이터 분석기관) 기준 '사회적으로 가장 많이 논의된 논문' 상위 1%에 올랐다.

hkm@yna.co.kr

☞ 이재명, 집회중 사망 지지자 원정조문…"미안합니다"
☞ '생닭을 칼로 베고 석궁으로 쏘라 해' 양 회장의 엽기행각
☞ 성폭행 가해자 무죄 받자 피해부부 목숨 끊어 증명
☞ 셀카에 목숨 건 커플이었나…유명 절벽서 2명 추락사
☞ 전설적 갱두목의 비참한 최후…"종신형 감옥서 피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