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발리 화산' 전세기 탑승 17명, 비용 미납

입력 2018. 11. 4. 19:49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슈퍼 태풍이 사이판을 강타했을 때, 정부는 공군 수송기를 보내 우리 국민을 무사히 귀국시켰습니다.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화산이 폭발했을 때도 전세기를 띄워 관광객을 안전하게 실어왔는데요.

그런데 당시 전세기 이용객 중 일부가 아직도 항공료를 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철웅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의 화산 폭발로 하늘길이 막히자 정부는 전세기를 보냈습니다.

덕분에 며칠째 발이 묶여 있던 우리 국민 266명은 무사히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1년째 비용 정산을 끝내지 못했습니다.

발리-인천 구간의 최저가로 이코노미석 기준, 1인당 약 42만 원이 청구됐는데, 17명이 아직 돈을 안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외교부 관계자]
"사실상 환수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항공료) 환불 해줘야죠’ 해놓고 연락을 그 뒤부터 계속 거부하시는 분들이 있고요."

전세기 비용은 정부가 일체 부담하다 재작년부터 이용객이 일부 부담하도록 규정이 신설됐습니다.

전세기 탑승 전에 "추후 비용 지불을 서약한다"는 '경비 지불 서약서'까지 작성하지만, 일부 이용객은 가짜 연락처를 써내기도 합니다.

[외교부 관계자]
"해외 연락처를 기재했는데 불명입니다. 확인이 안 되는 연락처입니다, 이런 식이라서.”

외교부는 구상권처럼 강제로 비용을 받아낼 수 있는 조항을 추가할지 검토 중입니다.

채널A 뉴스 김철웅입니다.

영상편집 : 오영롱
(자료 협조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실)

Copyright©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