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연내 답방 기대" 거듭 피력하는 청와대..그 속내는?

손제민 기자 입력 2018. 11. 4. 22: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ㆍ연내 초청 거둘 경우 “속도 조절” 미국에 굴복한 모양새
ㆍ북·미 고위급회담 앞두고 협상 독려에도 유리하다 판단
ㆍ“2차 정상회담 잡는 게 핵심”…북·미는 신경전 이어가

금강산에서 만난 남북 민화협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왼쪽에서 두번째)이 4일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민화협 연대 및 상봉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왼쪽), 김영대 북측 민족화해협의회 회장(세번째) 등 남북 민화협 관계자들과 함께 금강산 삼일포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중간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이번주 북한과 미국이 뉴욕에서 고위급회담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기 서울 답방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정부가 김 위원장의 조기 서울 답방에 대한 기대를 강조하는 것은 고위급회담을 앞둔 북·미 모두에 가시적인 진전을 촉구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4일 통화에서 “우리로선 대통령이 지난 9월 평양에서 밝힌 대로 김 위원장의 조기 서울 답방을 예정대로 추진하고 있다”며 “연내 답방이 성사될지 여부는 북한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두 번째 북·미 정상회담이 눈앞에 와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고 밝힌 연장선이다.

하지만 이는 청와대가 북·미 정상회담 추진 경과와 무관하게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추진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청와대는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김 위원장 서울 답방의 순서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론 ‘북·미 정상회담-서울 답방’ 순서가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견해에 어느 정도 기울어 있다.

그럼에도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기대를 거두지 않는 것은 우선 문 대통령이 초청자이기 때문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평양정상회담에서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초청했고, 연내 답방을 하는 것으로 협의가 되었기 때문에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씀 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남측이 연내 답방 초청을 거둘 경우 남북관계 개선 속도를 조절해달라는 미국 요구에 굴복한 모양새가 될 수 있다.

아울러 청와대는 연내 답방 카드를 일단 쥐고 있는 것이 북한과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도록 미국을 독려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 중간선거 이후 상황에 따라서는 오히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통해 다시 북·미 간의 활력을 불어넣어야 할 필요성이 생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점이 구체적으로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먼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어렵다고 말할 실익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와대의 관심은 미 중간선거(6일 현지시간) 직후인 이번주 후반부 뉴욕에서 개최될 것으로 보이는 북·미 고위급회담에 쏠려 있다. 회담에는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만들어낸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고위급회담에선 내년 초 개 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 및 장소와 함께, 북한의 초기 비핵화 조치 검증과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실무회담이 병행될 가능성도 있다.

고위급회담을 앞두고 북·미는 신경전을 이어갔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2일 폭스뉴스 인터뷰를 통해 “김 위원장이 6월 싱가포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했던 약속을 이행할 때까지 경제적 압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제재 완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북한은 같은 날 외무성 미국연구소장 논평을 통해 “(미국이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면) ‘병진’이라는 말이 다시 태어날 수도 있으며 이러한 노선의 변화가 심중하게 재고려될 수도 있다”고 압박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미 고위급회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논의돼야 할 사안은 북·미 정상회담의 일정과 장소 문제가 될 것”이라며 “그게 바로 결정되면 좋겠지만 더 논의를 해야 할 사안도 있을 수 있다. 일단 모든 것은 북·미 고위급회담 결과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손제민 기자 jeje17@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