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만원 접대 보통"..'원전 비리' 폭로자가 말하는 '현실'

박병현 2018. 11. 5. 20: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향응·상품권 챙기고..한수원, 원전 부실부품 납품 '묵인'

[앵커]

원전을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 직원들이 부실한 부품을 납품받고도 이를 눈감아 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들은 납품업체인 효성으로부터 유흥업소에서 여러차례 접대를 받고 회식비와 상품권도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효성중공업에서 한수원과 한전 등에 발전소 설비 납품을 담당했던 김민규 씨에게 접대는 일상이었습니다.

특히 한수원으로부터 변압기 부품 납품을 따내기 위해 수백만원의 접대도 비일비재했습니다.

[김민규/전 효성중공업 차장 : 룸살롱 접대도 있고. (한자리에서) 법인 회사, 법인 카드로 300만원, 0000라는 양주의 존재 사실을 그때 알았죠.]

접대의 목표는 높은 가격에 입찰을 따내고, 낮은 가격으로 납품하는 것이었습니다.

[김민규/전 효성중공업 차장 : (효성에서) 저한테 미션을 준 게 계약 변경을 해봐라, 계약 변경하면서 외함을 빼라.]

한수원 측이 계약 변경 조건으로 요구한 것은 뒷돈이었습니다.

[김민규/전 효성중공업 차장 : 대신 이것만 두둑하게 쏴라. (돈을 챙겨달라는 건 어떤 의미인 거예요?) 백머니(뒷돈)를 달라는 거였죠. 접대하고…한수원에는 한 2000만원 정도의 로비 자금이 들어갔어요. 접대 자금이…]

김 씨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해당 사실을 제보한 건 지난해 9월입니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수원에 자체 감사를 맡기면서 조사는 지지부진했습니다.

이후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올해 7월에서야 한수원에 비리 사실을 통보했습니다.

한수원은 시효가 지났다는 이유로 관계자 16명 중 4~5명만 징계를 내리겠다는 입장입니다.

김 씨는 당시 함께 접대했던 효성 관계자들의 경우 계약 변경으로 얻은 수익금 중 1억여 원을 나눠가졌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민규/전 효성중공업 차장 : (효성 내부에선 당시 징계를 받거나?)전혀 없죠. 상을 받았죠 오히려. 1억 플러스 알파의, 회사에 큰 기여를 했다.]

재직 당시 회사 비리를 언론사에 제보했던 김 씨는 동료 비방 등의 이유로 해고돼, 현재 효성과 해고 무효 소송을 진행 중입니다.

효성 측은 "발주 당시 계약대로 납품을 완료했고 부당 이득을 취한 바 없다"며 "담당자가 개인 카드로 과도한 접대비를 사용해 회사로부터 경고를 받은 바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