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지도자들의 韓 국민감정 자극 발언 매우 우려"(종합)

2018. 11. 6. 23: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외교부는 6일 "최근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 문제의 근원은 도외시한 채, 우리 국민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을 계속적으로 행하고 있는데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기자단에 보낸 문자 공지를 통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비판 발언 등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외무상의 징용배상판결 비판 발언 등에 첫 공식 반박
"행정부는 사법부 판단 존중해야..日과잉대응 심히 유감"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외교부는 6일 "최근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대법원 판결과 관련해 문제의 근원은 도외시한 채, 우리 국민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을 계속적으로 행하고 있는데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전범기업은 배상하라'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일본 전범기업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강제징용 피해자들과 시민단체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활동가들이 10월31일 오후 광주 동구 지산동 광주고등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전날 대법원 배상 판결에 따른 입장을 발표했다. 2018.10.31 hs@yna.co.kr

외교부는 이날 기자단에 보낸 문자 공지를 통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비판 발언 등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는 지난달 30일 일본 기업에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을 명령한 대법원 판결이 나온 후 일본 정부의 대응에 우리 정부가 처음 반박 입장을 낸 것이다.

외교부는 이어 "특히, 우리 사법부의 판단에 대해 절제되지 않은 언사로 평가를 내리는 등 과잉대응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다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삼권분립의 기본원칙에 따라 행정부는 사법부의 판단을 당연히 존중하여야 하고, 이는 일본을 포함한 어느 자유민주주의 국가도 예외일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외교부는 또 "금번 사안을 정치적으로 과도하게 부각시키는 것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임을 일본 정부가 명확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노 외무상은 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폭거이자 국제질서에 대한 도전"이라고 말하는 등 연일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비판하며 한국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1일 국회에서 "(일본) 정부는 '징용공'이라는 표현이 아닌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라고 말씀드리고 있다"고 밝히며 강제징용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듯한 주장을 폈다.

징용피해자 배상판결에 日 강력 반발…"매우 유감, 수용못해" (도쿄 AFP/지지통신=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가운데)이 30일(현지시간) 한국 대법원이 일본 기업 '신일철주금'(옛 신일본제철)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린 것과 관련, 도쿄 외무성에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 항의한 후 기자들과 만나 발언하고 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이번 판결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면서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leekm@yna.co.kr

jhcho@yna.co.kr

☞ 숙명여고 쌍둥이父 구속…결정적 증거는 '수상한 야근'
☞ "목사님이 사랑한다·결혼하자고…당한 아이 한둘 아냐"
☞ 국감 말말말…"햇볕에 약해 선글라스" "마이크도 야당 탄압"
☞ 래퍼 트루디 "야구선수 이대은과 교제 중이에요"
☞ 제주서 숨진 여아, 엄마와 바닷가 내려가 올라오지 않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