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간선거] 상원·하원 무엇?.. 상원-공화당, 하원-민주당 '양분'

김경은 기자 2018. 11. 8. 0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일(현지 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상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끄는 공화당이,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당이 됐다.

뉴욕타임스는 7일 오전 9시30분께(미 동부 시간) 미 하원 총 435석 중 민주당이 219석, 공화당이 193석의 당선을 확정지어 민주당이 과반(218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미국 의회 권력은 '상원-공화, 하원-민주'로 양분될 전망이다.

상원은 주 정부와 주 의회를 대표하며 하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역할을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중간선거 투표장. /사진=로이터

6일(현지 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상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끄는 공화당이,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당이 됐다. 

뉴욕타임스는 7일 오전 9시30분께(미 동부 시간) 미 하원 총 435석 중 민주당이 219석, 공화당이 193석의 당선을 확정지어 민주당이 과반(218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상원에서는 최종적으로 공화당 53석, 민주당 47석이 확실시됐다. 

이로써 미국 의회 권력은 '상원-공화, 하원-민주'로 양분될 전망이다. 미국은 2개의 의회로 구성되는 양원제를 채택하고 있다. 상원은 주 정부와 주 의회를 대표하며 하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역할을 한다. 

상원의원은 50개 주에서 2명씩 100명, 하원의원은 435명이 각 주 인구비례로 선출된다. 상원과 하원의원 모두 법을 제정하는 일을 하지만 절차에 차이가 있다. 예컨대 상원에는 법안 제출 시 인원 제한 없이 공동제안이 가능하나 하원에서는 25명 한도 내에서 공동제안이 가능하다. 

하원의 임기는 2년, 상원의 임기는 6년이다. 하원의원은 시민권 취득 후 7년이 넘은 만 25세 이상만 선출될 수 있고 상원의원은 30세 이상이어야 한다. 


[머니S 주요뉴스]
'안녕하세요' 이영자 오열… "남의 집 딸 아닐까요?"
오뚜기 회장 딸 함연지, 연예인 주식부자 5위… 재산 얼마?
최종범, 구하라 '몰카' 찍은 사실 들통… 혐의 추가
한지민·한효주·이지아·추자현, 인증샷… 이 조합 찬성일세
이경진 유방암 투병 "故 김자옥과 같이 아팠다"

김경은 기자 silver@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