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항공청·보잉, 추락한 737 맥스 기종 SW 결함 확인

안호균 2018. 11. 8. 13: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과 보잉이 지난주 인도네시아에서 추락 사고를 낸 '737 맥스' 기종의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을 확인하고 안전 경보를 내렸다.

7일(현지시간) 항공 전문 매체 플라이트글로벌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FAA는 이날 보잉737 맥스 기종을 운영하는 모든 미국 항공사에 조종사들의 비행 매뉴얼을 갱신하라는 긴급개선명령(Emergency Airworthiness Directive)을 내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라바야=AP/뉴시스】인도네시아의 라이온 에어 항공기가 29일 오전 자카르타 공항을 이륙한 후 바다에 추락했다. 사진은 2012년 3월12일 인도네시아수라바야의 주안다국제공항에서 이륙하는 라이온에어 여객기의 모습. 2018.10.29.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미국 연방항공청(FAA)과 보잉이 지난주 인도네시아에서 추락 사고를 낸 '737 맥스' 기종의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을 확인하고 안전 경보를 내렸다.

7일(현지시간) 항공 전문 매체 플라이트글로벌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FAA는 이날 보잉737 맥스 기종을 운영하는 모든 미국 항공사에 조종사들의 비행 매뉴얼을 갱신하라는 긴급개선명령(Emergency Airworthiness Directive)을 내렸다. 이 명령은 전 세계 규제 당국에 의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FAA는 보잉 737 기종의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가 기체의 속도와 '받음각(Angle of Attack·AOA)'에 대한 정보를 잘못 측정해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보잉 역시 이같은 가능성을 인정하고 737 맥스 기종을 운영하는 항공사들에게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안전회보(safety bulletin)'를 발행했다.

AOA 센서가 데이터를 잘못 입력해 조종사들이 수동 조종을 할 때 혼란을 주고 항공기의 급격한 하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FAA는 지난달 29일 인도네시아에서 추락한 아 라이온에어 소속 여객기(보잉 737-800 JT 610편)가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 소프트웨어 결함이 이번 사고를 유발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WSJ는 최근 항공사의 비행 기록에서 발견된 증거는 보잉과 FAA가 이같은 신속한 조치에 나서게 할 정도로 충분히 우려스러운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ah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