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장비사로 삼성·에릭슨·노키아 선정..화웨이 제외(종합)

2018. 11. 8. 13: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차세대 이동통신 5G 장비 공급사로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를 최종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화웨이의 탈락에는 기존 LTE 장비와 연동이 나머지 3사보다 어렵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3사 중 유일하게 화웨이 LTE 장비를 도입한 LG유플러스가 5G에서도 화웨이 장비를 채택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9월 5G 장비사로 삼성전자·에릭슨·노키아를 선정했고, LG유플러스도 여기에 화웨이를 추가해 4사 장비를 쓰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TE 연동 등 종합적으로 고려"..추후 채택 가능성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KT는 차세대 이동통신 5G 장비 공급사로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를 최종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국내외에서 보안 이슈가 불거진 화웨이는 제외됐다.

KT는 "최고 수준의 5G 서비스 제공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기술력은 물론 기존 LTE망과 연동, 안정적 운용, 투자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KT는 LTE 도입 당시에도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장비를 썼다. 5G 도입을 앞두고는 메인 장비업체로 이들 3사에 화웨이를 더해 4개사를 검토해왔다.

화웨이의 탈락에는 기존 LTE 장비와 연동이 나머지 3사보다 어렵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5G는 도입 초기 LTE망을 함께 쓰는 NSA(비단독모드) 방식으로 구축된다. 이통사 입장에서는 신속한 망 구축과 관리 안정성 측면에서 LTE 장비를 공급했던 제조사의 제품을 택하는 게 유리하다.

3사 중 유일하게 화웨이 LTE 장비를 도입한 LG유플러스가 5G에서도 화웨이 장비를 채택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연합뉴스 자료 사진]

끊이지 않는 보안 논란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화웨이의 5G 장비는 국내 전국망 대역인 3.5㎓(기가헤르츠)에서 가장 앞선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중국 정부의 스파이 활동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불거지며 미국과 호주 시장에서 배제됐다. 영국 정부도 최근 보안을 포함한 이동통신 인프라 검토에 나서며 화웨이를 배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기업으로 이미지 마케팅을 해온 KT 입장에서 여론의 거센 비판을 무릅쓰고 스파이 논란이 불거진 화웨이 장비를 선택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가 이번에 탈락했지만, 향후 5G 망 구축 과정에서 추가로 채택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5G는 비단독모드를 거쳐 5G 네트워크만을 쓰는 단독모드(SA·Standalone)로 진화하는데, 이 단계에서 화웨이 장비가 도입될 수도 있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KT 관계자도 "이번에 선정한 업체들은 초기 상용화를 위한 장비를 공급하게 된다"며 "망 구축이 진행되면서 장비사가 추가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KT는 선정 업체와 계약을 마무리하는 대로 기지국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코어망과 기지국 구축을 위한 기초 인프라 준비를 마친 만큼 망 구축 일정에는 차질이 없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KT는 "장비업체와 협업을 통해 5G 상용 서비스를 완벽하게 제공할 것이며, 5G 기반의 B2B(기업용) 서비스를 개발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을 누리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9월 5G 장비사로 삼성전자·에릭슨·노키아를 선정했고, LG유플러스도 여기에 화웨이를 추가해 4사 장비를 쓰기로 했다.

이통 3사는 5G 주파수가 할당되는 12월 1일 5G 첫 전파를 송출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일반 상용화는 5G폰이 나오는 내년 3월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okko@yna.co.kr

☞ "北에서 '밥이 목구멍에 넘어가나'라는 말 불쾌안해"
☞ '미안하다. 더는 살 수 없다'…노부부 숨진 채 발견
☞ "각성상태서 전처 폭행"…양진호, 가정폭력 의혹도
☞ 성범죄 관리대상자가 여중생에 마약 먹이고 성폭행
☞ 훔친 차로 무면허 음주운전 20대女…경찰에 놀라 '쾅쾅쾅'
☞ "'맨바닥 취침' 사진은 조작·연출"…승무원 6명 해고
☞ 명동 사격장서 실탄 훔친 일본인은 '총알 마니아?'
☞ 꼭 안은 손 놓고 딸과 떨어져 반대편서 발견된 엄마
☞ "나라 망신?"…미국서 야생식물 채취 한국인 잇단 적발
☞ '잔소리 때문에 업주 살해' 스무살 알바생들 2심 중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