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바초프 "가장 중요한 것은 핵무기를 없애는 것"

2018. 11. 9. 14: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하일 고르바초프(87) 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은 미국과 러시아 간 긴장 고조와 관련해 "냉전으로 돌아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고르바초프 전 서기장은 8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열린 자전적 다큐멘터리 '미팅 고르바초프' 시사회에 참석해 세계가 신냉전을 막을 수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우 기자 = 미하일 고르바초프(87) 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은 미국과 러시아 간 긴장 고조와 관련해 "냉전으로 돌아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고르바초프 전 서기장은 8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열린 자전적 다큐멘터리 '미팅 고르바초프' 시사회에 참석해 세계가 신냉전을 막을 수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냉전뿐 아니라 우리가 그려온 이 진로를 계속 가야 한다. 우리는 전쟁을 완전히 막아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핵무기를 없애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앞서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나 "모스크바(러시아 정부)가 합의를 위반했다"면서 "중거리핵전력 조약(INF)을 폐기하고 탈퇴하려고 한다"고 위협했다.

INF는 1987년 당시 레이건 미국 대통령과 고르바초프 소련 서기장이 맺은 조약이다. 사거리가 500∼5천500㎞인 중·단거리 탄도·순항미사일의 생산·실험·배치를 전면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냉전 시대 군비 경쟁을 종식한 문서로 꼽힌다.

수척한 모습의 고르바초프는 시사회가 시작되기에 앞서 보좌관을 통해 대독한 메시지를 통해선 "우리가 신냉전을 막을 수 있다고 나는 확신한다. 나는 이것을 위해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가장 위험한 건 대치, 새로운 군비경쟁의 시작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마치 온전히 수용할 수 있는 것인 양 이미 핵전쟁이 얘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자신과 레이건은 "핵전쟁은 아무도 승리할 수 없고 결코 있어선 안 된다는점에 동의했다"며 이 선언이 지금 기억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고르바초프는 지난달 24일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INF 탈퇴 계획 발언은 새로운 군비경쟁을 선언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시사회장을 찾은 미하일 고르바초프 [TASS=연합뉴스]

jungwoo@yna.co.kr

☞ 고시원화재 '기러기 아빠' "한푼이라도 아끼려 장기투숙"
☞ "팀 킴 주장 사실 아니야"…장 감독, 조목조목 반박
☞ 발기부전약을 심장수술 청소년에 먹였더니…
☞ '종북강연' 신은미 "탈북자들이 北 악마화" 또 논란
☞ 배고파 우는 승객 아기에게 젖 먹인 항공기 승무원
☞ 양진호, 대마초 흡연도 인정…영장실질심사 포기
☞ 김성태 "靑 간신배들 압력에 김동연 먼저 경질"
☞ 한국시리즈 4차전도 매진…KS 18경기 연속 만원 관중
☞ 4억3천만원에 팔린 휠체어…원주인은 누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