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인공지능 앵커' 등장..실제 방송 진행

박희천 2018. 11. 10. 07: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에 전해드릴 뉴스는 저희 같은 앵커에게 좀 달갑지 않은 소식인데요.

중국에서 실제로 방송을 진행하는 인공지능, AI 앵커가 등장했다고 합니다.

이러다 앵커들 일자리 없어질까 걱정입니다.

이 소식, 베이징 박희천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중국 관영 신화사가 모바일로 제공하는 동영상 뉴스입니다.

[AI 앵커 : 윈난성 시장감독관리국과 소비자협회가 신용도 높은 쇼핑몰을 이용하라고 소비자에게 권고했습니다.]

얼핏 보면 실제 앵커 같지만,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만든 AI 앵커입니다.

신화사의 유명 앵커를 촬영해 표정과 목소리, 입술 모양 등을 추출한 뒤 이를 합성해서 만들었습니다.

기사를 컴퓨터에 입력하거나 음성으로 기사를 읽어 입력하면 실제 앵커와 똑같이 방송합니다.

[치우하오 / 신화사 앵커 (AI 모델) : (저와 닮았지만) 이 앵커가 전한 뉴스는 제가 한 번도 말해본 적이 없는 겁니다. 그러니 제가 아닙니다.]

AI 앵커를 활용할 경우 스튜디오와 카메라, 조명 등이 필요치 않아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사람과 달리 휴식이 필요 없어 언제든 방송에 투입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AI 앵커 : 저는 1년 365일 매일 24시간을 쉬지 않고 시청자를 위해 일할 수 있습니다.]

다소 부자연스러운 점은 머지않아 해결할 수 있다고 개발업체는 주장합니다.

[왕옌펑 / AI 개발업체 총경리 : AI 앵커가 감정을 더 잘 구현하고 뉴스를 더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AI 앵커 등장에 실제 앵커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치우하오 / 신화사 앵커 (AI 모델) : AI 앵커는 실제 앵커들에게 큰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AI 앵커의 도전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박희천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YTN 화제의 뉴스]
"진짜 사람인 줄" 인공지능 아나운서 등장 (영상)끝내 세상 떠난 윤창호 씨 친구들이 SNS에 남긴 말"나이 20살만 낮춰달라" 젊음 걸고 소송 건 69세 남성대낮 주택가 '흉기 든 강도'…남성의 소름돋는 정체상반신과 간을 공유한 샴쌍둥이, 수술 결과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