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쌍둥이 자매 결국 퇴학조치..숙명여고 "성적 0점 처리"

박태인 2018. 11. 12. 16: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숙명여고 문제유출 입장발표
"국민 여러분께 사죄, 쌍둥이 퇴학절차"
전 교무부장 A씨 파면도 건의
숙명여고가 12일 문제유출 사건에 대해 밝힌 공식 입장문. 쌍둥이 자매의 성적 재산정(0점 처리)과 퇴학 절차를 신속히 밟을 것이라 밝히고 있다. [사진 숙명여고]

숙명여고가 12일 전 교무부장 A씨(51·구속)와 쌍둥이 자매의 시험문제 유출 사건에 대해 "학업성적관리위원회와 선도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쌍둥이 자매의 성적 재산정(0점 처리) 및 퇴학을 결정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숙명여고는 이날 공개한 공식 입장문에서 "전 교무부장 A씨에 대한 파면도 징계위원회에 건의할 예정"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학생과 학부모 졸업생 여러분께 학교에 대한 신뢰의 상처를 드리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숙명여고는 교육청과 협의해 이번 절차에 대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확정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쌍둥이와 같은 학년에 속해있는 2학년 문·이과 학생들의 성적도 곧 재산정될 예정이다.

숙명여고는 앞서 '3심 확정 판결'뒤 쌍둥이 자매를 퇴학시킬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문제 유출 관련 수사 과정에서 유력한 유출 정황이 드러나고 A씨와 쌍둥이 자매가 모두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되자 고심 끝에 입장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 숙명여고 관계자는 "학생들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오랜 기간 고민하고 협의했다"고 말했다.

숙명여고 학부모들은 환영의 의사를 밝히면서도 "앞서 숙명여고 교사를 학부모로 둔 졸업생들의 내신 비리 가능성도 전수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관련 사건을 수사해왔던 수서 경찰서는 이날 오전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A씨와 쌍둥이 자매를 문제 유출의 공범이라 판단해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수서서 진점옥 수사과장은 "2017년 6월부터 18년 7월까지 총 5번의 학교 정기고사에서 문제 유출 정황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A씨는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며 "법정에서 유무죄를 따질 것"이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9월 5일 A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작년 1학년 1학기 기말고사와 1학년 2학기 중간·기말고사에는 1과목이 유출된 정황을, 2학년 1학기 중간고사에선 3과목, 2학년 1학기 기말고사에선 전 과목의 시험 정답이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

경찰은 해당 시험의 답안이 적힌 쌍둥이 자매의 암기장과 이 답안이 작은 글씨로 적힌 쌍둥이의 시험지도 확보했다. 진 수사과장은 "학생들이 답안을 암기한 뒤 시험이 시작되면 시험지에 옮겨놓고 바로 OMR카드에 답안을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쌍둥이 자매의 내신 성적은 1학년 1학기에 각각 121등과 59등에서 1학년 2학기 전교 2등과 5등으로 오른 뒤 2학년 1학기 기말고사에서 각각 전교 1등을 차지하며 수직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쌍둥이 자매의 모의고사 성적은 과목별 등수가 세자리 수까지 떨어지며 내신과 큰 차이를 보였다.

경찰 관계자는 "2학년 1학기뿐 아니라 1학년 정기 고사에서도 1과목 이상 시험 정답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며 "그러나 1과목 외에 추가 유출 정황을 확보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박태인 기자 park.taei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