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다지 신재생]"태양의 도시, 서울"..원전 1기 줄이기 순항 중

정태선 입력 2018. 11. 13. 13: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전체 목표 20%로 달성..공공기관 '앞장'
보조금 줄이고 자발적인 시민참여 늘리도록 해야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양질 일자리까지"..가야 할 길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 인터뷰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의식을 바꾸면 5년 내 원전 1기 줄이기가 아니라 3, 4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원전 1기 설비용량에 해당하는 IGW 정도를 태양광으로 대체하려는 ‘2022년 태양의 도시, 서울’ 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의 말이다. 그는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서울시가 추진하는 에너지 정책은 단순히 핵연료나 화석연료를 재생에너지로 바꾸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서울이 에너지 소비도시에서 에너지 생산도시로 거듭나고 중앙집중식 에너지체계를 소비지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분산형 전원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필요한 전력의 90%를 다른 지역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벗어나 1GW의 태양광 에너지를 보급하려면 3가구 중 1가구꼴인 100만 가구가 태양광 설치에 참여하고, 가용 공공부지에 태양광을 100% 보급해야 한다. 이에 대해 황 본부장은 자신감을 드러냈다. “기존 주택에 미니태양광을 일일이 설치하려면 다소 공격적인 목표로 보일수 있지만, 재개발·재건축하려는 가구와 대단위 신규 아파트 단지 등에 태양광 설치를 의무화하거나 설치시 융자지원 등의 혜택을 준다면 호응도를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시는 현재 태양광을 설치할 때35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그러나 보조금은 매년 10%가량 줄여 시민 자부담금을 늘려나갈 생각이다. 그래야만 시민도 책임감을 갖고 태양광 발전의 운영과 관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이다. 시장이 좀 더 형성되면 설치비용 중 60% 정도 차지하는 인건비 비중이 낮아지고 융자지원 형태로 보급을 지원하면 태양광 에너지 보급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태양의 도시, 서울’ 원년인 올해 서울시는 지난 9월까지 태양광 발전설비 57MW 신규 보급했다. 이는 5년내 1GW를 보급하려는 목표의 약 20%에 해당하는 규모다. 시는 공공건물 127곳에 3.7MW, 중랑물재생센터 등 시 기반시설 17개소에 3.8MW 보급 중에 있고, 수도마이스터고 등 학교시설 43개소에 1.8MW를, 개화산환승센터 등 24개소에 12MW를 설치 중이다. 국립어린이과학관 등 98개소에 3.2MW을 보급하는 등 다양한 시설과 기관을 활용해 태양광 보급에 힘쓰고 있다. 특히 동부간선도로 터널, 군자 차량 기지, 신정 차량 기지, 인재개발원 등 공공기반 시설에 태양광을 우선 설치해 태양광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시가 입증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황 본부장은 현장을 담당하는 지자체가 속도를 내를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기준을 제시해 주길 기대하고 있다. 대형건물이나 대단지 아파트를 건설할 때 재생에너지 설치를 의무화하거나 에너지제로 빌딩 적용 시점을 앞당기는 것은 ‘규제’가아니라 시장을 형성하는 필요한 ‘가이드라인’되기 때문이다.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서는 답답함을 감추지 않았다. 황 본부장은 “일부 문제가 있는 것은 치유해야지 하지 말자고 하면 안된다”며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늘려 중앙 집중에서 지역 분산형 에너지 체계로 전환해 도시의 에너지 자립률을 제고하는 것이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세계적인 추세”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는 설치산업이고 단순일자리만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분야는 서비스부터 설치, 관리까지 전문화된 일자리를 만들수 있는 분야”라는 것.

그는 올해 시가 ‘태양의 도시’ 원년으로 제도적 기반을 다지는 데 중점을 뒀다. 환경영향평가 대상 신축 건축물에 신재생에너지 공급량의 20%를 태양광 발전으로 하는 등 신축 민간 건물의 태양광 설치 의무화했다. 또 서울에너지공사에 5개 권역별 태양광 지원센터를 개설·운영해 태양광 설치 상담부터 설치 지원,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태양광 콜센터 운영과 온라인 신청 사이트 개설 등으로 시민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미니태양광 설치를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내년부터는 태양광 보급에 좀 더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신축 공동주택 대상 태양광 설계 의무화, 도시재생사업 집수리 사업 및 에너지자립마을과 연계 등 가정용 미니태양광 보급을 확대하고 마곡지구 스마트에너지시티 및 월드컵공원이나 광화문 광장을 활용한 태양광 랜드마크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 인터뷰

정태선 (wind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