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신청 안했던 MB, 2심에선 전략 수정.."이학수 부를 것"

2018. 11. 13. 18: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스 횡령과 삼성 뇌물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형을 선고받고 항소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항소심에서는 기존 전략을 수정해 다수의 증인을 신청하기로 했다.

1심 재판부가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의 진술을 인정해 유죄의 근거로 삼은 만큼 이들을 직접 불러 진술의 신빙성을 다투겠단 취지다.

이 전 대통령 측이 항소심에서 신문할 핵심 증인으로 꼽는 사람은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심서 "금도 아니다"며 증거 대부분 동의..첫 기일은 미정
"다스는 MB 것" MB, 1심 징역 15년·벌금 130억 (서울=연합뉴스) '다스'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거액의 뇌물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다스 자금 246억 횡령·삼성 뇌물 59억 등 7가지 공소사실이 유죄로 인정되며 징역 15년에 벌금 130억을 선고받았다. 사진은 지난달 6일 1심 결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는 이 전 대통령. 2018.10.5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다스 횡령과 삼성 뇌물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형을 선고받고 항소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항소심에서는 기존 전략을 수정해 다수의 증인을 신청하기로 했다.

1심 재판부가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의 진술을 인정해 유죄의 근거로 삼은 만큼 이들을 직접 불러 진술의 신빙성을 다투겠단 취지다.

13일 이 전 대통령 변호인인 강훈 변호사는 "새로 추가된 변호인단에서 1심 판결에서 일부분이 (유죄로) 인정된 이상 몇몇 증인은 불러서 신문할 수밖에 없지 않으냐는 의견을 냈다"며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1심에서 검찰이 제출한 사건 관련자 진술 증거를 대부분 동의했다. 같이 일을 해 왔던 사람들을 법정에 불러와 거짓말을 한 것 아니냐고 추궁하는 게 금도(襟度)가 아닌 것 같다는 이유에서였다. 이 때문에 증인신문은 단 1명만 이뤄졌다.

하지만 1심은 측근들의 진술을 이 전 대통령의 혐의 입증을 위한 중요한 근거로 삼았다.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짤막한 답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다스'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건네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짤막한 답변을 하고 있다. 2018.2.1 srbaek@yna.co.kr

이 전 대통령 측이 항소심에서 신문할 핵심 증인으로 꼽는 사람은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다.

이 전 부회장은 자수서를 써가면서까지 삼성이 다스의 미국 소송비를 대납한 사실을 인정했고, 1심은 이를 바탕으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사면이 검찰 주장처럼 뇌물에 대한 대가라고 판단했다.

이밖에도 변호인단은 증인 신청 대상으로 김성우 전 다스 사장,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정확한 증인 신청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강 변호사는 "이학수 전 부회장이 우리와 다른 방향의 진술을 하면 다른 삼성 직원을 불러야 하는 식이라(증인신청 숫자가) 확정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강 변호사는 "아직 이 전 대통령과 의논은 하지 않았다"며 "확정적으로 누구를 증인으로 신청할지 정해지면 (구치소에) 가서 의견을 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재판은 서울고법 형사1부(김인겸 부장판사)가 심리한다. 아직 첫 기일은 결정되지 않았다.

bobae@yna.co.kr

☞ BTS '나치 의상' 착용 논란…유대인단체, 사과 요구
☞ "2년간 15만원 주고 골프채로 폭행…곳곳 '양진호' 피해"
☞ 만취 역주행 벤츠 영상 공개…피해가족 오열
☞ '30kg 감량' 홍윤화-김민기, 다정한 웨딩사진 공개
☞ AG 사이클 金 이민혜, 백혈병으로 사망…향년 33세
☞ '집 비워라' 강제집행에 반발…세입자가 집주인 찔러
☞ '영웅문' 김용 장례식 거행…유덕화 등 유명인사 애도
☞ 주사 맞은 초등생 의문의 사망…국과수 "사인 미상"
☞ '카카오택시 불렀으나'…한밤 귀가 대학생 6일째 실종
☞ 박용만 두산 회장 "최회장 좋겠네…난 자야지 ㅠ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