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시의원 "박범계, 불법 자금 강요 알고도 방조"

김경훈 기자 2018. 11. 15. 16: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선거브로커로부터 억대의 불법 선거 자금을 강요받았다고 폭로한 대전시의회 김소연(37·서구6·민주) 의원이 15일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구을)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방조했다"고 추가 폭로해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뉴스1과의 전화통화에서 "박범계 의원의 전 비서관인 변재형씨로부터 1억원을 요구받은 사실을 직접 박 의원에게 4월 11일과 21일, 6월 3일, 24일까지 모두 네 차례에 걸쳐 알렸는데도 이를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 의원에게 불법 선거자금 강요 사실 4차례 알려"
대전시의회 김소연의원이 10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불법자금을 요구받았다는 내용의 발언 관련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2018.10.10/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대전ㆍ충남=뉴스1) 김경훈 기자 = 선거브로커로부터 억대의 불법 선거 자금을 강요받았다고 폭로한 대전시의회 김소연(37·서구6·민주) 의원이 15일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구을)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방조했다"고 추가 폭로해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뉴스1과의 전화통화에서 "박범계 의원의 전 비서관인 변재형씨로부터 1억원을 요구받은 사실을 직접 박 의원에게 4월 11일과 21일, 6월 3일, 24일까지 모두 네 차례에 걸쳐 알렸는데도 이를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불법 선거자금을 요구받은 직후 지난 4월 11일 박 의원의 차 안에서 이 건에 대해 얘기했더니 '변재형(구속)과 인간적인 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으니 직접 돈 거래를 하지 말고 돈 쓸 일이 있으면 가족, 사무장, 회계책임자, 배우자한테 시키지 말고 심부름 할 사람을 따로 만들어 시켜라'고까지 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돈을 요구한 변재형이 제가 돈을 주지 않으니까 사무실을 빼라고 한 당일인 4월 21일 박 의원을 만나 금품 요구 강요 사실을 재차 얘기했으나 묵살됐고, 이쪽 선거캠프가 시끄럽다고 하니까 26일 박 의원 보좌진이 대전에 내려와 진상조사까지 하고 돌아갔다"고 덧붙였다.

또 "6월 3일 합동유세를 끝내고 서구 갈마동의 한 음식점에서 박 의원과 서울, 대전의 보좌진들, 모 변호사, 몇몇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이 건에 대해 얘기를 꺼냈더니 박 의원이 '권리금을 안줘서 그런가보지'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거가 끝난 직후 6월 24일 박 의원이 대전에 내려왔을 때 선거기간 고통스러웠던 일을 꺼냈더니 소리를 지르고 말도 꺼내지 못하게 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박 의원을 비롯한 보좌진들은 방차석 의원과 저에게 인격살인을 저질렀다"며 "방 의원과 저는 공천을 부탁한 적도 없고, 정치를 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공천을 주고 난 뒤 자기들이 집요하게 달라붙어 돈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범계 의원은 '김 의원의 추가 폭로 내용이 사실이냐'는 질문에 "지금 말씀드릴 수 없다. 나중에 말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정국교 더불어민주당 청년기업인육성특별위원장이 15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내 지역 유력정치인들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있다.© News1

이에 앞서 정국교 더불어민주당 청년기업인육성특별위원장은 이날 오전 시의회 기자실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당내 지역 유력 정치인들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김소연 시의원과 방차석 서구의원이 비명을 지르고 고통을 호소할 때 눈감고 외면한 사람이 한 명이 아니다"면서 "책임질 사람도 있고 사과할 사람도 있는데 그럴 사람은 하나도 없고 고통받아온 사람들에게 오히려 죄를 뒤집어 씌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돈을 요구하며 괴롭히는데 그것을 어떻게 덮으려 했는지, 그 오만함을 용납할 수 없다"며 "이 사태를 빚어지게 한 핵심 정치인은 정치적으로나 도의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범계 의원 비서관으로 수년간 일했던 변재형씨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 2일 구속됐으며, 변씨와 함께 김 의원에게 금품을 요구한 혐의로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도 지난 6일 구속됐다.

전문학 전 시의원은 박범계 의원의 핵심 측근이며,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의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다.

khoon3654@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