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재개 땐 '평화 마중물' 기대..상황은 녹록지 않아

이지은 입력 2018. 11. 18. 20: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핵화 진전 '난항'..국제사회 대북제재 공고
미국, 남북경협 등 대북제재 완화 움직임 '제동'
"북, 금강산 관광 시설들 비교적 잘 관리"

[앵커]

올해는 금강산 관광이 시작된 지 20년째지만, 중단된 지도 10년이 되는 해입니다. 남북 모두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는 게 한반도 평화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20년 전,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은 소떼 500마리를 이끌고 판문점을 넘습니다.

금강산 관광의 물꼬가 트였고, 유람선 금강호가 첫 출항에 오릅니다.

서해교전 등의 남북간 위기 속에서도 금강산 관광사업은 계속 활기를 띱니다.

하지만 남한 관광객이 북한군이 쏜 총에 맞아 목숨을 잃으면서 금강산 관광은 전면 중단됩니다.

10년째 막힌 금강산 길, 지난 9월 평양 공동선언으로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다만 넘어야 할 장애물은 적지 않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진전이 난항을 겪고 있는 탓에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는 여전히 공고합니다.

미국은 남북 경협 등 제재 완화 움직임에 '승인을 받으라'는 식으로 제동을 걸고 있습니다.

AP통신 등 주요 외신은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은 대북 압박을 가한다는 워싱턴의 정책에 도전 과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10년간 중단된 사업을 재개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비교적 관련 시설들이 잘 관리돼 있어 재개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금강산을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 관련 리포트
금강산 관광 기념행사 4년 만에 개최…관광재개 논의될까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968/NB11729968.html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