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文정부 규탄 노조 집회 참석

황대진 기자 2018. 11. 19. 03: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탄력근로 확대 반대 노총 집회서 "나는 노동존중 특별시장.. 노조 하기 편한 市 만들겠다"
與일각 "朴시장 자기 정치 시작", 일부선 "반대 목소리 들으려 참석"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7일 탄력근로제 확대 등 현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대규모 노조 집회에 참석했다. 그는 노동자들에게 친근감을 표시하며 "노조하기 편안한 시(市)를 만들겠다"고 했다. 여권(與圈) 내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박 시장이 정치적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박 시장은 올 들어 여의도·용산 개발, 그린벨트 해제 등과 관련해서도 정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왔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개최한 '2018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했다. 집회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보완책으로 정부가 마련한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대하는 자리였다. 경찰 추산 1만5000명이 참가했고, 조합원들은 '노동 개악 강행하는 문재인 정부 규탄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문재인 정부의 거꾸로 가는 노동정책을 바로 세우고, 노동자 탄압에 여야가 따로 없는 국회를 향해 노동자들의 분노를 보여주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고 했다.

박원순(오른쪽 둘째) 서울시장이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해 주먹을 쥐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집회는 정부·여당의 탄력근로제 확대 방침에 반발해 열린 것이어서 박 시장의 참석 자체가 논란이 됐다. /고운호 기자

박 시장은 무대에 올라 "나는 노동 존중 특별시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그동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노동시간 단축, 생활임금, 노동이사제 등을 실시했고, 앞으로 더 나아가 노조를 만들고 활동하는 것이 편안한 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그는 "핀란드는 노조 조합원 비율이 70%가 넘는데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고 삶의 질이 높은 곳"이라며 "노조 조직률이 높을수록 국가 경쟁력이 올라간다"고도 했다.

박 시장 발언이 알려지자 여당 내부에서도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민주당 주류인 '친문' 진영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많았다. 친문계로 분류되는 한 당직자는 "탄력근로제 확대는 최근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했고 정부·여당도 공식 추진 중인 사안"이라며 "박 시장이 이를 대놓고 반대하는 집회에 찾아가고, 공개 발언까지 한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세습' 관련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마당에 관련 책임자 중 한 사람인 박 시장의 집회 참석은 시기적으로 부적절했다는 지적도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힘겹게 방어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뻔히 아는 박 시장이 거기 가서 그런 얘기를 하면 되느냐"고 했다.

박 시장이 정부·여당의 정책 방향과 다른 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박 시장은 정부가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를 검토 중인 데 대해서도 "그린벨트 해제는 극도로 신중히 해야 한다"며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앞서 7월에는 독자적으로 서울 용산·여의도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갈등을 빚었다. 당시 김 장관은 "지자체의 개발 계획은 중앙정부와 협의해야 한다"며 사실상 박 시장의 계획을 좌절시켰다. 박 시장은 김 장관에게 "표준지 공시지가 결정권을 시·도에 이양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박 시장이 정부와 각을 세우는 장면이 쌓여가면서 여권 일각에선 "박 시장이 대선을 염두에 두고 '자기 정치'를 시작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그러나 서울의 한 재선 의원은 박 시장의 집회 참석에 대해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대하는 쪽 얘기도 당 입장에선 누군가가 계속 들어야 한다"며 "당내 역할 분담 차원에서 박 시장이 참석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