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떼이고 줄도산"..마이크로닷 놓고 '연좌제' 공방

김대웅 2018. 11. 24. 20: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래퍼 마이크로닷 부모의 사기 의혹과 관련해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MBC 취재진이 2억 원 가까이 사기를 당했다고 하는 분을 직접 만나 당시의 상황을 들어봤습니다.

김대웅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마이크로닷의 아버지 신 모 씨가 20년 전에 운영하던 충북 제천의 젖소 농장입니다.

신 씨 가족이 뉴질랜드로 사라진 때는 1998년 5월.

당시 신 씨에게 사료를 납품했던 장 모 씨는 신 씨 가족이 출국한 다음 날 농장을 찾아갔지만 이미 젖소 150마리와 남은 사료까지 다 팔고 떠난 상태였습니다.

[장 모 씨/사기 의혹 피해자] "마이크로닷 형이 학교를 안 온 거예요. 그래서, 전화하니까 전화 안 받으니까 집에 가보니까 집이 난장판 돼 있고, 목장은 비워져 있고. 그거(젖소)를 한 번에 나른 게 아니라 밤새 날랐답니다."

사료 대금 1억 8천만 원을 받지 못한 장 씨는 형사 고소에 민사 소송까지 냈지만 신 씨의 소재를 알 수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시름시름 앓던 어머니는 8년 만에 숨졌지만 눈을 제대로 감지 못했습니다.

[장 모 씨/사기 의혹 피해자] "그 장부 꼭 (보관)해서 언젠가는 꼭 회수하라고. 억울하다 내가…그래서 어머님이 진짜 눈물 흘리면서 너 고생시켰는데 너 고생한 값 아니냐…엄청난 스트레스였거든요."

신 씨 부부에게 차용증도 없이 수천만 원을 빌려줬거나 곗돈을 떼인 주민들도 많고 신 씨와 연대보증 관계에 있던 젖소 농장 30여 곳이 빚을 갚지 못해 줄도산했다는 소문도 무성합니다.

[김 모 씨/사기 의혹 피해자] "피해볼 걸 뻔히 알면서 밤새 몰래 계획적으로 도망갔다는 게 문제점이라고."

마이크로닷 부모의 도피 의혹 사건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우선 '현대판 연좌제'라며 부모의 잘못을 마이크로닷에게 물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반면 마이크로닷이 부모의 금전적인 지원을 받아 자랐고 논란 초기 허위사실로 법적 대응하겠다며 피해자들에게 상처를 준 점을 들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비판도 거셉니다.

MBC뉴스 김대웅입니다.

김대웅 기자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