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금융당국, 삼성바이오 책임 엄중히 물어야"

고형광 2018. 11. 28. 1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사건과 관련해 "금융당국은 이번 분식회계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실 주최로 열린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판정이 남긴 교훈과 과제' 토론회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은 자본시장 질서를 왜곡 하는 범죄행위"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사건과 관련해 "금융당국은 이번 분식회계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실 주최로 열린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판정이 남긴 교훈과 과제' 토론회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은 자본시장 질서를 왜곡 하는 범죄행위"라며 이 같이 밝혔다.

홍 대표는 "회계조작을 통해 오너일가의 지분 승계를 유리하게 만들려는 움직임은 용납할 수 없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기업들이 책임과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함께 고려해야 할 점은 투자자 피해 최소화"라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소액 투자자만 8만명에 달하는데 조속한 상장폐지심사를 통해 시장의 혼란을 막고 투자자들을 보호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홍 대표는 "오늘 토론회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판정에 대해 평가하고 이후 대안을 만들기 위한 자리"라며 "제2, 제3의 삼성바이오 분식회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학계와 전문가, 국회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기조발제한 손혁 계명대 회계학과 교수는 "삼성바이오가 국제회계기준(IFRS)의 모호함과 경영자에게 부여된 재량권을 최대한 이용했고, IFRS의 원칙 중심 회계처리를 깊이 이해하고 그 틈을 노렸다"고 지적하고, "이처럼 재량권이 남용되지 않도록 하려면 다면적인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분식회계 의결에 따른 처분에 반발하며 전날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회계처리의 정당성을 입증하겠다며 본격적인 반격에 나선 것이다.

앞서 증선위는 지난 14일 정례회의에서 삼성바이오가 2015년 말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연결 종속회사에서 지분법 관계회사로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 분식회계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당시 증선위가 판단한 분식 규모는 4조5000억원 정도다. 증선위는 삼성바이오에 재무제표 재작성 시정요구, 감사인 지정 3년, 대표이사 및 담당 임원 해임 권고, 과징금 80억원 부과 등의 처분을 내렸다.

삼성바이오는 이번 소송에서 이같은 처분을 모두 취소해달라고 청구했고, 이와 함께 해당 취소청구 사건의 판결 이후까지 처분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집행정지도 함께 신청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