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정부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2018. 11. 29. 15: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도의회는 29일 제305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정부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남용대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제안설명에 이어 치열한 토론 끝에 투표해 재석 의원 44명 가운데 찬성 33명, 반대 7명으로 가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유발언서 도와 시·군 인사교류 확대, 포항지진 원인 규명 촉구
경북도의회 본회의 [경북도의회 제공]

(안동=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 경북도의회는 29일 제305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정부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남용대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제안설명에 이어 치열한 토론 끝에 투표해 재석 의원 44명 가운데 찬성 33명, 반대 7명으로 가결했다. 4명은 기권했다.

반대토론에 나선 이재도 도의원은 탈원전 정책을 통한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을 주장했으며 김상헌 도의원은 동해안은 지진 다발지역으로 원전 안전성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찬성토론에 나선 박승직 원전특위 위원장은 특위 차원에서 많은 의견을 교환한 뒤 이를 반영해 당초 규탄 결의안을 촉구 결의안으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남용대 부위원장은 원전이 국가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음에도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으로 지역 주민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결의안에서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 철회, 무단방치 사용 후 핵연료 역외 반출, 원전해체연구소 경북 설립, 영덕 천지원전 자율유치가산금 380억원 반환 추진 중단, 피해 지역 대안 사업 제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요구했다.

장경식 의장은 "원전 지역 피해구제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하기 위해 결의안을 채택했다"며 "결의안을 대통령 비서실, 국회, 국무총리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제출해 우리의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남영숙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 나선 남영숙 도의원은 "그동안 도와 시·군 간 인사교류는 행정서비스 격차 해소, 협력체제 강화, 우수 인재 육성 등에 큰 역할을 해왔다"며 "그러나 2016년 3월 시·군에서 근무하는 도 소속 5급 공무원 복귀 등을 담은 인사교류협약서 체결로 내년부터 5급 공무원 전원이 도로 들어와야 한다"며 인사교류 확대를 주문했다.

이선희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이선희 도의원은 "포항지진 발생 1년이 지났지만 명확한 원인 규명을 하지 않아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포항지진과 지열발전 연관성에 대한 정부 측 정밀조사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도에서 민간연구 지원을 위한 예산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판수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박판수 도의원은 교통 중심지인 김천에 국립교통박물관 건립을 주장했다.

haru@yna.co.kr

☞ 교황청 단상에 뛰어오른 6살…교황은 왜 칭찬했나
☞ '손바닥 긁고·허벅지 만지고' 장성군수 불구속 기소
☞ 마동석도 아버지 '빚투' 논란…"이유 막론하고 사과"
☞ "음란물 유통 52억원 수익"…'여기어때' 심대표 딱 걸려
☞ 고승덕 부부, 국가상대 철거소송 2심도 이겨
☞ 중학교 운동부 코치 2명 제자에 또 '몹쓸짓'
☞ "불과 몇초 사이 픽픽 쓰러져" 황화수소 누출 순간
☞ 'TV조선 대표 딸에 폭언피해' 운전사 "부당해고" 구제신청
☞ 넘어뜨리고 물 퍼붓고…SNS 속 난민 폭행 영상 '시끌'
☞ '레옹' 뤽 베송 감독, 성 추문 스캔들 또 터졌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