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원 1172명 "이재명 지사 징계해달라" 청원서 제출

홍수민 2018. 11. 29. 16: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국진 전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 후보.
더불어민주당 정국진 전 전국청년위원장 후보 등 당원 1172명이 28일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징계 청원을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제출했다고 29일 밝혔다. 징계 청원 서류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포함해 5명의 최고위원에게도 전달됐다.

이들은 "민주 시민들과 경찰 수사대가 이 지사 부부에 대한 도덕적·법적 책임을 묻고 있는데, 이를 친문과 비문 간의 다툼으로 프레임을 설정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의 발언 몇 개를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19일 이 지사가 "경찰이 진실보다는 권력을 선택했다"고 발언한 것과 지난달 28일 "촛불 정부 소속 경찰이 할 수 있겠습니까?", "이명박, 박근혜 정권 때도 문제 되지 않은 사건인데…왜 이런 과도한 일이 벌어지는지 납득하기 어렵다"(10월 12일) 고 발언한 것을 언급했다.

이들은 "위와 같은 발언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대한 공격으로 많은 당원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며 "당 차원의 징계가 절실하다는 데 많은 당원이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당규 제7호 윤리심판원 규정에서 제14조 1항4는 '허위사실 유포로 당원을 모해하거나 허위사실 또는 기타 모욕적 언행으로 당원 간의 단합을 해하는 경우', '당의 품위를 훼손하는 경우(제14조 1항7)' 징계 사유가 될 수 있다고 적시하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은 12월 중순께 징계청원에 대한 심사 및 의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한편 이 지사는 자신의 부인 김혜경씨가 '혜경궁 김씨'트위터 계정주로 지목돼 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 혐의로 지난 19일 검찰에 송치되자 억울함을 표시했다. 이 지사는 SNS를 통해 "제 아내에게 가해지는 비정상적인 공격에는 민주당을 분열시키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본다"고 호소했다.

이 지사는 24일 오전 10시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등 3건과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한 여배우 스캔들 등 3건에 대해 검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그는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검찰이 답을 정해 놓고 수사하지 않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친형의 강제입원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 지사의 논란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이 대표는 23일 "검찰의 공소 과정, 법원의 재판 과정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현재 정무적 판단을 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