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감반 직원 '골프 비위' 의혹 추가 제기..靑 "확인 안돼"

홍지은 2018. 11. 30. 00: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와대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의 특별감찰반(특감반) 전원 교체라는 초강도 조치를 단행한 배경에 이목이 집중된다.

일각에서 특감반 직원이 근무시간에 친목 도모 골프를 쳤다는 또다른 비위 의혹이 제기됐고, 청와대는 '확인이 안된 사실' 이라는 입장을 내놓으며 말을 최대한 아꼈다.

청와대는 이날 비위 혐의가 확인된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배비서관실의 특감반 전원 교체라는 초강도 조치를 단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靑 "전원 교체, 쇄신·공직기강 다시 세우기 위한 차원"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조국 민정수석이 2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할 개헌안 중 헌법 전문과 기본권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2018.03.20.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지훈 홍지은 기자 = 청와대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의 특별감찰반(특감반) 전원 교체라는 초강도 조치를 단행한 배경에 이목이 집중된다. 일각에서 특감반 직원이 근무시간에 친목 도모 골프를 쳤다는 또다른 비위 의혹이 제기됐고, 청와대는 '확인이 안된 사실' 이라는 입장을 내놓으며 말을 최대한 아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주중 근무시간 골프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특감반 직원의 근무시간에 골프를 쳤다는 비위 의혹을 추가로 제기한 보도에 대해 일부 부인한 셈이다.

그러나,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경찰·국세청·감사원 등 사정기관 별 특감반 직원들은 친목 도모를 위해 스포츠를 즐겨왔던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때문에 이번 초강도 조치 배경에는 특감반 직원들의 골프 회동이 관련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이 적지 않게 나온다.

청와대는 이날 비위 혐의가 확인된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배비서관실의 특감반 전원 교체라는 초강도 조치를 단행했다. 특감반 소속 수사관 김모씨가 자신의 지인이 연루된 뇌물 수사 진행 상황을 경찰에 캐물었다가 적발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의 첫 도화선이 됐다. 해당 수사관은 즉각 검찰에 복귀 조치 됐다.

공직기강의 총 책임을 맡고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이날 특감반의 비위 혐의에 대한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최종 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이같은 결심을 단행했다. 조사 결과 비위 행위를 저지른 행정요원들은 추가로 더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 수석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이미 검찰에 복귀한 특감반원 외에 부적절한 처신과 비위 혐의가 있는 특감반 파견직원을 즉각 소속기관으로 돌려보내고, 소속기관이 철저히 조사하고 징계할 것"을 요구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검찰에 복귀한 김모씨외에 또다른 부적절한 비위 혐의를 한 직원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 대목이다.

김 대변인은 다만 추가 비위 행위 적발에 대해 최대한 말을 아꼈다. 김 대변인은 '추가로 몇 명이었느냐'는 질문에 대해 "숫자나 혐의 내용에 대해 공개하기 어렵다"고 했다. 또 '다른 비위 혐의가 있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서도 "표현하기 어렵다"며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개별사안의 비위행위가 아니라 조직적으로 이뤄진 비위행위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니다. 그것과 무관하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이번 '전원 교체' 지시와 관련 "쇄신과 공직기강을 다시 세우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지만 사정기관에서 파견된 특감반 비위 혐의가 추가로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이례적으로 전원 교체라는 초강도 카드는 꺼내들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이번 사건을 계기로 청와대 내 공직 기강 해이 논란이 사실상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redi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