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좌장' 김무성, 친박 최경환 구치소 찾아 첫 면회

2018. 11. 30. 18: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 비박(비박근혜)계 좌장으로 통하는 김무성 의원이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최경환 한국당 의원을 지난달 면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3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최경환 의원을 우리가 한번 면회 가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정진석 의원과 함께 면회를 갔는데, 최 의원과 나는 잘 지낸 사이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경환 "친박·비박 제발 싸우면 안 돼"
최경환, '1심 선고'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국정원 특활비 뇌물혐의를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지난 6월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법원에 도착, 호송차에서 내려 법원으로 향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 비박(비박근혜)계 좌장으로 통하는 김무성 의원이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최경환 한국당 의원을 지난달 면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3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최경환 의원을 우리가 한번 면회 가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정진석 의원과 함께 면회를 갔는데, 최 의원과 나는 잘 지낸 사이였다"고 말했다.

발언하는 김무성 의원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지난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정례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mtkht@yna.co.kr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며 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을 탈당했던 김 의원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이자 전 정권의 실세였던 최 의원을 면회한 것은 처음이다.

이를 놓고 당내에서는 친박과 비박의 화해 제스처라는 말이 나온다.

원내대표 선거와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 갈등이 또다시 수면 위로 떠 오를 조짐으로 보이자, 갈등이 격화돼 분당이라도 되면 21대 총선을 앞두고 보수재건은 물 건너갈 것이라는 우려도 깔렸다.

김 의원은 "과거에는 최경환 의원,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전 장관, 전직 국정원장 등 여러 명이 수감돼 있었다"며 "한 번에 한 명씩만 면회가 가능해 누구는 보고 누구는 안 보고 오기 난감해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연말 전에 위로하기 위해 최 의원의 면회를 다녀왔다"고 했다.

그는 "최 의원이 감옥에 있으면서 만감이 교차하는지 나라 걱정을 많이 했다"며 "최 의원은 '뉴스를 보니 아직 친박과 비박이 싸우는데 제발 싸우면 안 된다고 면회 온 친박계 인사들에게 늘 이야기했다'고 했다"며 "나도 잘 화합하자고 화답했다"고 덧붙였다.

wise@yna.co.kr

☞ "비 어머니 2000년에 돌아가셨는데 2004년까지 돈거래?"
☞ 인터넷 생방송중 성폭행 시도한 40대 BJ 구속
☞ 가수 김흥국, 성폭행 의혹 벗어…검찰서 무혐의 처분
☞ 국왕 폐하가 24살 연하 모델과 결혼?…당국 "확인불가"
☞ "90명 죽였다" 연쇄살인범 자백…실마리 찾는 장기미제들
☞ 8개월 아들 '배밀이' 하다 떨어져 운다고 때려 죽인 엄마
☞ 경기도의회 난데없는 '이재명 구하기' 서명 진실게임
☞ "해충퇴치기"…화장실 몰카 발견에 사장의 변명이라니
☞ 중국인이 사들이는 한국 땅 갈수록 줄어
☞ 희망직업 1위 '공무원'…현실적 목표 1위는 '회사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