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귀국 후 '강도높은 쇄신' 다짐..칼끝 어디까지

조소영 기자,최은지 기자 2018. 12. 3. 14: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결단하고 정부 물갈이도 돌입하나
與, 조국 두고 의견 혼재..靑은 말 아껴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부에노스아이레스 에세이사 국제공항에서 뉴질랜드로 향하는 공군 1호기에 탑승하기 전 환송인사들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12.2/뉴스1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최은지 기자 = 최근 청와대 직원들의 잇따른 기강해이 사건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강도 높은 쇄신을 다짐하고 나서면서 '쇄신 수위'에 눈길이 쏠린다.

이번 사태는 국정운영 위기로까지 번진 만큼 문 대통령이 문제 인사들에 대한 엄벌 지시는 물론 이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까지 물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특히 근래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특별감찰반 사태와 관련, 특감반을 책임지는 수장이 조 수석인 만큼 조 수석에 대한 문 대통령의 결단 여부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3일 청와대에 따르면,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지난달 27일 '지구 한바퀴' 순방에 올랐던 문 대통령은 2일부터 4일까지(이상 현지시간) 있는 뉴질랜드 국빈방문을 끝으로 4일 밤 귀국한다.

문 대통령은 귀국 직후 여독을 푸는 한편, 순방 내내 논란이 됐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에 대해 더욱 상세한 보고를 받고 조치를 취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들의 비위 의혹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김모 수사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승진 시도와 지인에 대한 경찰 수사 정보 수집, 특감반원 골프 모임에 대한 연루 의혹이 있다. 또 이날(3일)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또 다른 수사관은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 관계자에게 지인 업체를 소개한 비위가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번 일이 청와대를 넘어 '정부 물갈이'로까지 번지는 게 아닌지 긴장감이 감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산자부와 관련된 보도에 대해선 "그 건(특감반 비위 의혹 자체)은 대검 감찰본부에서 조사 중이니 결과를 기다리겠다"고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경호처 직원의 민간인 폭행, 의전비서관 음주운전에 이은 이번 사태를 어느 때보다 엄정하게 다룰 기류다. 촛불민심에 따라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다운 나라'를 세우겠다는 국정운영 지표가 흔들리고 국민들의 실망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어서다.

문 대통령은 이를 인지하고 있다는 듯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뉴질랜드로 떠나기 전인 지난 1일(현지시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믿어주시기 바란다.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고 적었다.

이어진 기내간담회에서도 문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사전에 약속을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국내 문제는 질문 받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는데, 불통 논란이 일어날 것이 자명함에도 문 대통령이 이러한 악수를 둔 것은 국내로 돌아가기 전까진 순방에 방점을 두겠다는 의지와 함께 '국내 사건은 행동으로 보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청와대 페이스북) 2018.5.14/뉴스1

그간 청와대와 합을 맞춰왔던 여당 내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해선 '조국 책임론'이 불거진 상황이다.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던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 됐다"고 조 수석을 겨냥했다.

여기에 조 수석이 자신의 페이스북 소개글에서 민정수석이라는 직책 등을 모두 지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 수석의 자진사퇴론이나 경질론이 증폭됐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조 수석이 소개글을 수정한 적이 없다고 했다. 다만 조 수석은 소개글을 친구공개로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날(3일) 조 수석의 거취에 대해 말을 아꼈다. 김 대변인은 '야당을 중심으로 조 수석에 대해 사퇴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기자들의 언급에 "제가 그 문제에 대해 답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한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뉴스1의 관련 물음에 "답을 할 수 없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조 수석이 여권의 '중요한 인사 자산'이라는 점,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같은 당 안민석 의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등 여권 인사들이 조 수석 사퇴를 만류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심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을 맞아 연 기자회견에서 "야당에서 경질을 요구하는데 이는 야당의 정치적 행위"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 조 수석이 자리를 지켜야한다고 하면서 "사법부 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등 국회 사법개혁 특위가 금년 말까지 활동한다. 만약 그가 물러간다면 도로아미타불로 원점회귀 가능성이 높다"고 적었다.

김 대변인은 '범여권에서 '조 수석이 아니면 적폐청산할 적임자가 없고 촛불민심에 반한다'는 얘기가 있는데 청와대에서 논의되는 부분이 있냐'고 하자 "그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만 말했다.

일련의 상황을 정리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순방 직후 긴급 수석·보좌관 회의를 소집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문 대통령은 통상 월요일에 여는 수보회의를 지난달 12일과 19일, 26일까지 3주간 열지 않은 상태다. 순방 중이 아니라면 이번주 수보회의는 이날(3일) 열려야 했다.

cho11757@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