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만나본 이재명 친형, 줄담배 피며 "난 머리좋아"

김민욱 2018. 12. 4. 14: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인회계사 출신으로 박사모 활동
1997년 외환위기 전 일간지 기고도
2010년 성남시 모라토리엄 놓고 갈등
2012년엔 강제입원 의혹으로 논란
이 지사 측 "오래 전부터 조울증"
故 이재선씨가 1997년 3월 국내 유명 일간지에 기고한 글. IMF외환위기 전 경제상황을 진단했다. 김민욱 기자


'박사모' 성남지부장이었던 재선씨

2016년 12월 9일 오후 이재명 경기도 지사의 셋째 형인 재선씨(당시 57세·2017년 사망)를 그의 성남 분당 회계사 사무실에서 만났다. 그가 ‘박사모’(박근혜 대통령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성남 지부장을 맡았을 때다. 당시 재선씨의 행보는 화제였다. 동생인 이 지사(성남시장)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촛불시위 와중에 '사이다' 발언으로 야권의 차기 대권 주자 반열에 혜성처럼 등장하던 때였기 때문이다.

공인회계사였던 재선씨는 기자에게 자신이 쓴 국내 주요 일간지의 기고문(1997년 3월 10일)부터 보여주면서 "내가 정신이 이상하다는 말은 거짓"이라고 말했다. 기고문의 제목은 ‘외채 눈덩이…의식개혁 급하다’였다. 97년 외환위기 전에 쓴 글이다. “문제는 원화가치가 하락하는데도 수출이 그만큼 늘었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는 점이다”고 진단했다.
2014년 1월 이재명 성남시장(현 경기도지사)이 모라토리엄(지급유예) 극복, 재정건전화를 이뤘다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성남시]


모라토리엄 비판부터 관계 틀어져

재선씨는 이 지사와 갈등을 빚게 된 계기가 ‘시정 비판’ 때문이라고 전했다. 2013년 3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발음이 약간 부정확하게 들렸다. 그는 2010년 7월 이 지사가 성남시장에 취임하자마자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모라토리엄 선언(성남시 재정 여건상 LH 등에 줘야 할 공공사업비 등 5200억원의 지급유예)을 놓고 벌인 비판 때문에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회계사 입장에서는 ‘정치쇼’로 판단됐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옛 국토해양부 역시 모라토리엄 선언이 왜곡이라며 반박하기도 했다.

이후 회계사 사무실로 협박 전화가 걸려왔고, 자신이 시청 인터넷 홈페이지 민원게시판에 비판 글을 올리면 타인이 볼 수 없도록 막아놨다고 주장했다. 어느 날은 사무실 앞에 ‘성사모’라는 단체명으로 현수막이 걸렸는데, “팔순 노모에게 폭언과 폭행을 자행한 공인회계사 이재선의 패륜적인 행동을 규탄한다”는 내용이었다. 재선씨는 노모 폭행 혐의로 유죄를 받은 적은 없다. 또 회계사 자격 논란을 따지는 유인물이 배포되기도 했다. 유인물에는 욕설·성남시의회 난입 등 기행이 적혀 있었다.
이재선씨 생전 모습. [중앙포토]


이 지사 향해 욕도, 줄담배 태워

재선씨는 이런 일련의 일들을 비교적 정연하게 순서대로 풀어 설명해줬다. 부인 박모씨가 곁에서 부연해주기도 했다. 당시 재선씨는 조울증 병력을 의식한 듯 “머리가 좋은 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비공으로 일하다 뒤늦은 25살의 나이에 건국대 경영학과에 진학, 3년 뒤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했다. 재선씨는 강제입원 시도 의혹이 불거진 2012년 그해 말 M심리상담연구소에서 심리학적 평가를 받는데 지적 잠재력이 ‘최우수 수준’으로 나타났다. IQ 130~135로 추정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간중간 이 지사 내외, 비서실 직원 등과의 일을 떠올릴 때면 욕설을 하기도 했다. 차분하게 설명하다 순간 흥분하기도 했다. 특히 일명 이 지사의 ‘형수 욕설 녹음’을 들을 때는 더욱 그랬다. 그는 2시간 가까운 인터뷰 동안 담배를 연신 피웠다. 하지만 과거 심리학적 평가보고서 기술대로 비교적 정상인으로 보였다.
지난달 24일 친형 강제입원 등 혐의에 대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시간에 걸친 조사를 마친 뒤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이 지사 측 "오래전부터 조울증 증세 보여"

이에 대해 이 지사 측은 ‘비교적 정상’이라는 심리학적 평가보고서를 신뢰할 수 없다고 했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팩트체크 자료에서 “(재선씨는) 2002년 조울증 치료를 받는 등 오래전부터 조울증 증세를 보여왔다. 또 시간이 지날수록 조울증 주기가 짧아졌고 증세가 심해졌다”며 “강제진단 조치를 검토하던 2012년 100여 회 이상 공무원을 협박하고, 어머니에게 폭언·폭행 패륜을 저질렀다. 새누리당 의총난입 및 백화점 영업방해 등 자신은 물론 타인을 해치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형제 갈등에 대한 이 지사의 시각은 다르다. 이 지사는 재선씨의 박사모 활동소식이 전해지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 적 있다. “(재선씨가) 시장 취임 후 ‘친형’임을 내세워 시정개입 이권청탁에 나섰다. 이를 차단하자 어머니를 이용해 저와의 연결을 시도했다”면서“(어머니가 들어주지 않자) 병든 노모를 살해협박에 이어 패륜폭언, 폭행상해까지 입혔다. 이권방해 했다고 보복하는 형님에게 이권 주면서 화해해야 할까?”라고 적었다.

김민욱 기자 kim.minwook@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