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38개 부처,지재권 관리강화 조치 발표..미중합의 첫 이행

문예성 2018. 12. 5. 10: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정부가 4일 지식재산권(지재권) 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4일 중국 중앙(CC)TV 등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지식재산권국, 중앙조직부 등 38개 정부 부처가 공동으로 '지재권 분야 엄중 실책 행위에 대한 처벌 양해각서'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기업이나 개인은 주관부처인 국가지재권국으로부터 5가지 처벌이나 제한을 받게 되고, 33가지 범정부적인 처벌과 제한을 받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반 기업 및 개인은 '블랙리스트'에 지정
회사설립, 부동산 매매 등 영역에서 38가지 처벌
【부에노스아이레스=신화/뉴시스】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및 양국 관계자들이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악화일로를 걷던 미중 무역갈등은 이날 회동을 통해 휴전으로 일단 봉합됐다. 2018.12.02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중국 정부가 4일 지식재산권(지재권) 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이는 미중 정상이 지난 1일 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한 이후 중국 측의 첫 이행 움직임으로 주목받았다.

4일 중국 중앙(CC)TV 등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지식재산권국, 중앙조직부 등 38개 정부 부처가 공동으로 ‘지재권 분야 엄중 실책 행위에 대한 처벌 양해각서’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38개 부처는 지재권에 대해 반복적인 침해, 관련 기관의 법 집행 거부, 허위 문서 제공 등을 6가지 행위를 '엄중 실책 행위'로 지정하고 이를 위반 기업이나 개인 등을 전국적인 범위의 '블랙리스트'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기업이나 개인은 주관부처인 국가지재권국으로부터 5가지 처벌이나 제한을 받게 되고, 33가지 범정부적인 처벌과 제한을 받게 된다. 특허 신청시 우대정책 심사권 제한, 회사 설립 제한, 부동산 매매, 제한 정부 지원금 신청 제한 등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언론들은 정부가 지재권 보호 영역에서 전 사회적인 신용체계를 만들어 관리감독을 강화하려 한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CCTV에 따르면 지난 3일 저우창 최고인민법원장이 주최로 열린 최고인민법원 판결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지재권 판결 관련 일부 규정’이 심의 및 통과됐다.

한편 백악관은 지난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미중 정상 회동 이후 낸 성명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강제적인 기술 이전, 지식재산권 보호, 비관세장벽 등에 관한 구조적인 변화를 위한 협상을 즉각 개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허리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은 시 주석과 함께 미중 정상 만찬에 참석했다.

sophis73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