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박근혜 석방론' 갈등 지속..친박 내부서도 이견

2018. 12. 6. 12: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석방) 촉구를 놓고 대화를 시작했지만 친박계 내부에서도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다.

양 계파의 핵심으로 통하는 홍문종·윤상현(친박), 김무성·권성동 의원(비박)이 최근 만나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재판이 부당하다는 데는 의견을 모았지만, 탄핵과 보수분열의 원인 등 그 외 모든 이슈에 대해서는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상현 "좌파혁명 쓰나미 앞에 단일대오로 반문 투쟁해야"
홍문종 "보수 하나 되려면 복당파의 탄핵 고해성사부터"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석방) 촉구를 놓고 대화를 시작했지만 친박계 내부에서도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다.

양 계파의 핵심으로 통하는 홍문종·윤상현(친박), 김무성·권성동 의원(비박)이 최근 만나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재판이 부당하다는 데는 의견을 모았지만, 탄핵과 보수분열의 원인 등 그 외 모든 이슈에 대해서는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당 일각에서는 계파의 양 극단에 있는 이들이 원내대표 선거와 내년 초 전당대회 등 선거를 앞두고 '화해 제스처'를 보이는 것을 두고 전형적인 '적과의 동침', '오월동주'라는 말도 나온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의 문제점' 토론회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상현 의원실 주최로 열린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대한민국 바로살리기 제4차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 재판의 법적인 문제점'을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2018.12.6 jjaeck9@yna.co.kr

윤상현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대한민국 바로 살리기 제4차 토론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재판에 대한 법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장을 마련했다.

윤 의원은 인사말에서 "좌파혁명의 무서운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는데, 아직도 우리당은 과거의 (계파)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서로 네 탓 공방만 하고 있다"며 "당내 모든 정치적 차이를 극복하고 단일대오를 이뤄서 반문(반문재인)연대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탄핵에 찬성했든 반대했든 모두가 역사의 죄인이다. 스스로 고해성사를 하고 현 정부에 맞서서 대응해야 국민 앞에 최소한의 용서를 받는 길"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스스로 죄인이라는 의식을 갖는다면 (다른 계파에) 무엇을 어떻게 하라는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친박·비박으로 나뉘어 계파싸움 끝에 보수가 분열했던 과거를 극복해야 한다는 취지다.

복당파 여상규 의원도 이날 토론회에서 "다음 대선에서 보수정권을 재창출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며 "지금 감옥에 계신 두 전직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보수세력이 서로 네 탓만 하지 말고 뭉쳐야 한다"고 거들었다.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 연합뉴스 자료 사진

그러나 윤 의원과 함께 김무성 의원을 만났던 홍문종 의원은 이날 오전에만 세 차례 라디오 인터뷰를 하며 "보수 진영이 하나가 되려면 탄핵을 이끈 데 대한 복당파의 고해성사와 사과가 먼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의원은 "당내 대부분 의원이 복당파가 아무런 정치적인 사과 없이 들어와 당을 좌지우지하는 데 대해 잘못됐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과거니까 덮고 가자고 하는데, 2천년 지난 것도 아니고 불과 2년 전 있던 일"이라고 말했다.

친박계 내부에서도 '박근혜 석방론'을 고리로 한 복당파와 화해 추진에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친박계 한 의원은 통화에서 "복당파가 말로만 사과한다고 해서 진정한 사과가 되나. 반성부터 먼저 해야 한다"며 "홍문종·윤상현 의원도 지역에서 여론이 안 좋고 존재감도 없어지니 무리수를 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의원은 "친박·비박 화해론에 박근혜 석방론이 떠오른 타이밍이 뜬금없다"며 "당의 여러 선거를 앞두고 계파가 결집한 모양새가 좋지 않으니 나온 정치적 제스처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wise@yna.co.kr

☞ 박항서 다큐, 베트남서 극장 개봉…예고편에 폭풍 반응
☞ '곰탕집 성추행' 피고인 지인 "추행했다면 알았을 것"
☞ 또 '햄버거 투척' 갑질…경찰 출동하고서야 사과
☞ 초등 여교사가 동료 교사로부터 '왕따' 피해 주장
☞ 호텔 몰카에 샤워장면 찍힌 여성, 1천억원대 소송
☞ "얘기하는데 왜 끼어들어"…시동생이 형수 흉기살해
☞ 부시 장례식장의 유머 "완벽했지만 브로콜리 못먹어"
☞ 수능 만점자 "찍다시피 한 문제도 맞아서…"
☞ "'노무현 혼외자' 듣는 순간 지켜야겠다는 생각밖에"
☞ 모텔서 프로포폴 투약 대학병원 간호사…의식불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