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北 핵포기 촉구' 포함 결의안 3건 채택

김기봉 2018. 12. 6. 16: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엔 총회에서 북한에 대해 핵 프로그램 포기를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된 결의안 3건이 채택됐습니다.

유엔은 오늘 총회를 열어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 권고 결의안'을 찬성 183표, 반대 1표, 기권 4표로 채택했습니다.

호주가 대표로 발의하고 60여 개국이 공동발의로 참여한 이 결의안에는 북핵 문제도 포함됐는데, 결의안에 대한 유일한 반대표는 북한이 던졌습니다.

결의안은 북한이 2006년 이후 안보리 결의들을 위반하며 진행한 6차례 핵실험을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며,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촉구하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유엔은 또 핵무기 완전 철폐를 향한 새로운 결의를 담은 공동행동 결의안과 핵무기 없는 세계를 위한 결의안도 채택했지만, 이 2건에 대해 우리나라는 기권했습니다.

일본이 발의한 '핵무기 철폐 결의안'은 일본의 원자폭탄 피해만 부각한 내용이고, 핵무기 없는 세계를 위한 결의안은 미국의 핵우산 제공과 상호 배치되는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 있기 있습니다.

▶ YTN 개편 구독하면 총 300만원의 행운이!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YTN 화제의 뉴스]
'온수관 파열' 숨진 60대, 딸과 예비사위 만난 후 참변"너무 무서워"…투명한 다리 건너다 고립된 멧돼지'사망자 자궁 이식' 통한 출산, 세계 최초로 성공삼성전자, 임직원에 특별보너스 최대 500% 지급태영호 'Made in Korea 손톱깎이' 때문에 망명?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