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국제병원측, '외국인 전용' 조건부 개원 허가에 반발

2018. 12. 6. 23: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초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제주도의 조건부 개원 허가와 관련해 허가 신청 주체인 녹지제주헬스케어 유한회사가 제주도에 공문을 보내 강하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원희룡 제주지사의 개원 허가 기자회견 직후 녹지제주헬스케어 유한회사로부터 진료 대상을 외국인 의료 관광객으로 한정한 것에 대한 항의와 법적 대응 의사를 담은 공문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에 공문보내 "법적대응 검토"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국내 최초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제주도의 조건부 개원 허가와 관련해 허가 신청 주체인 녹지제주헬스케어 유한회사가 제주도에 공문을 보내 강하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녹지국제병원 전경

제주도는 원희룡 제주지사의 개원 허가 기자회견 직후 녹지제주헬스케어 유한회사로부터 진료 대상을 외국인 의료 관광객으로 한정한 것에 대한 항의와 법적 대응 의사를 담은 공문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녹지제주헬스케어 유한회사는 공문에서 진료 대상을 외국인으로만 한정한 제주도의 결정을 일종의 책임회피로 규정하고, 진료 대상에 내국인을 포함시켜달라는 자사의 요구가 무시당했다며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문의 내용과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내국인 진료를 제한한 허가 조건이 부당하다고 판단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병원 개설 허가서에는 진료 대상자를 제주도 방문 외국인 의료관광객으로 한다(내국인 진료 제한)고 명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녹지측의 반발로 앞으로 제주도의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내국인 진료 차단 방침의 현실성과 법적 정당성을 둘러싼 논란이 확대될 전망이다.

제주도는 내국인 진료 차단 방침과 관련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주도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만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제한한 경우, 의료기관 입장에서 허가조건을 이행하기 위해 내국인을 대상으로 진료하지 않는 것은 진료거부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유권해석을 받았다며 내국인 진료에 대한 차단 방침을 분명히 했다.

그럼에도 대한의사협회 등은 내국인에 대한 진료를 거부할 수 있는 '정당한 사유'에 대한 명문화된 법 규정이 없어 내국인 진료가 어쩔 수 없이 이뤄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6일 원희룡 제주지사와의 면담 후 "만일 한국 국적자가 녹지국제병원에 진료받으러 갔다가 거부당해 의료법 위반으로 고발하고, 법원이 의료법을 적용해 위법 판단을 내린다면 진료 대상이 내국인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jihopark@yna.co.kr

☞ 한고은·조여정도 '빚투'…"이혼한 父 연락도 안되고…"
☞ 문희부터 조수애까지…재벌家 며느리 된 스타들
☞ '오늘밤 김제동' 측 "북 김정은 찬양한 적 없어"
☞ 정동영 "대통령 요새 혼자 식사…위험신호"
☞ 버스서 네 번이나 자리 양보한 10살 소년의 뭉클 선행
☞ 팟캐스트의 '힘'…37년 전 아내 살해 혐의 남편 잡혀
☞ "내 축구철학은 승리"…'박항서 매직' 다큐 개봉
☞ 호텔 몰카에 샤워장면 찍힌 여성, 1천억원대 소송
☞ "얘기하는데 왜 끼어들어"…시동생이 형수 흉기살해
☞ 40세 상무ㆍ첫 여성 임원…삼성 '이색 타이틀' 승진자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