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대북제재위 의장국 '네덜란드→독일' 내년 교체 예정

2018. 12. 7. 00: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1718 위원회)의 의장국이 현 네덜란드에서 내년부터 독일로 바뀔 전망이다.

6일(현지시간) 유엔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안보리 이사국들은 내년 초부터 독일이 대북제재위 의장국을 맡는 것으로 최근 내부 합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북제재위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과 임기 2년의 10개 비상임이사국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장국은 비상임이사국 가운데 한 곳이 맡아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보리서 내부 합의..네덜란드의 '이사국 임기 종료' 후속조치
유엔 안보리 회의 [AP=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1718 위원회)의 의장국이 현 네덜란드에서 내년부터 독일로 바뀔 전망이다.

이는 올해 말 네덜란드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임기(2년)가 종료되는 데 따른 조치다.

6일(현지시간) 유엔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안보리 이사국들은 내년 초부터 독일이 대북제재위 의장국을 맡는 것으로 최근 내부 합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북제재위 의장은 주유엔 독일대사가 맡게 된다.

다만 공식 확정은 내년 안보리 회의를 통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은 지난 6월 벨기에, 남아프리카공화국, 도미니카공화국, 인도네시아 등과 함께 임기 2년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에 선출됐으며 내년 초부터 임기가 시작된다.

대북제재위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과 임기 2년의 10개 비상임이사국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장국은 비상임이사국 가운데 한 곳이 맡아왔다.

대북제재위는 2006년 채택된 안보리 결의 1718호에 따라 대북제재 결의 이행을 지원하고 감시하기 위해 설립됐다.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을 포함한 8명으로 구성된 실무그룹인 전문가패널을 운영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대북제재 이행 현황과 권고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안보리에 제출한다. 또 남북 및 북미 간 교류·협상 과정에서 부분적이고 한시적인 제재면제를 승인해왔다.

대북제재위는 15개 안보리 이사국의 전원동의(컨센서스)로 운영되기 때문에 독일로의 의장국 전환 이후에도 기존 대북제재 이행 등 기조에는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lkw777@yna.co.kr

☞ 한고은·조여정도…연예계 부모 빚 논란 휘말려
☞ 문희부터 조수애까지…재벌家 며느리 된 스타들
☞ '오늘밤 김제동' 측 "북 김정은 찬양한 적 없어"
☞ 박항서 감독, 에릭손 꺾었다…베트남, 필리핀 2-1로 꺾고 결승행
☞ 정동영 "대통령 요새 혼자 식사…위험신호"
☞ 버스서 네 번이나 자리 양보한 10살 소년의 뭉클 선행
☞ 팟캐스트의 '힘'…37년 전 아내 살해 혐의 남편 잡혀
☞ 호텔 몰카에 샤워장면 찍힌 여성, 1천억원대 소송
☞ "얘기하는데 왜 끼어들어"…시동생이 형수 흉기살해
☞ 40세 상무ㆍ첫 여성 임원…삼성 '이색 타이틀' 승진자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