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1]월성원전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와 온배수 '피해보상' 의혹을 밝힌다

윤종현 기자(=경주) 2018. 12. 9. 17: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수원 월성원전(이하 '월성')이 '온배수 피해보상'을 두고 어민 대표와 '밀거래'한 '문건'이 발견돼 파문이 예상된다.

프레시안이 입수한 '문건'은 현재 경주시 월성 6기 인허가 서류철에 보관 중이다.

이 '문건'은 지난 2012년 12월24일 월성과 경주시어업인원전피해대책위(이하 '경대위') 간에 '월성1~4호기 및 신월성 1.2호기 운영에 따른 온배수 영향 피해조사합의서'(이하 '합의서')를 체결하기 전 상황으로 보여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유수면 점.사용 인허가 위한 밀거래 의혹 문건 발견

[윤종현 기자(=경주)]

 
▲어업피해조사 합의서 ⓒ프레시안

한수원 월성원전(이하 ‘월성’)이 ‘온배수 피해보상’을 두고 어민 대표와 ‘밀거래’한 ‘문건’이 발견돼 파문이 예상된다.

 
프레시안이 입수한 ‘문건’은 현재 경주시 월성 6기 인허가 서류철에 보관 중이다.


이 ‘문건’은 지난 2012년 12월24일 월성과 경주시어업인원전피해대책위(이하 ‘경대위’) 간에 ‘월성1~4호기 및 신월성 1.2호기 운영에 따른 온배수 영향 피해조사합의서’(이하 ‘합의서’)를 체결하기 전 상황으로 보여진다.

문제는 이 합의서의 목적은 온배수 피해 ‘실측조사’를 한 후 피해어민들에게 ‘보상’을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합의서 ‘10조’에는 원전 가동의 장기적 ‘인허가’와 관련된 어민들의 ‘권리권 동의’가 포함되어 있다.

▲ 고시일 이후 신규어업권 보상은 위법임에도 합리화를 시도한 문건 ⓒ프레시안
월성 측은 이 ‘10조’(권리권 동의)를 관철시키기 위해 합의서 체결 전, 경대위와 ‘은밀한 거래’를 시도한 정황이 이 문건에서 드러났다.

핵심은 ‘허가 갱신’ 및 ‘어장위치 변경’,‘승계어업’ 등 신규어업권을 ‘보상’해야 한다는 것.


그런데, 양 측은 이를 ‘합리화’하기 위해 합의서 3조(보상대상 어업)에 [어업(권)의 승계(연속성) 인정]을 넣은 것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신규어업권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마련한 셈이다.

이에 대해 월성 측은 “경대위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예측조사 합의서(2003.4.8.)의 선례를 참조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 합의서에 따라 월성 측은 지난 2012년12월27일 경주시로 부터 월성 4기 해수사용 및 방파제 점용(10~16년)과 신월성 2기 취.배수 시설 관리용 점용(2013.1.~2026.10.31.) 등과 관련된 ‘6건’ 허가를 장기간 확보했다.
그리고, 경대위 핵심간부 지분이 포함된 어업권은 약 7억 대의 ‘선융자’(2011.6.14)와 이번 보상에서 수십억대의 보상금이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종현 기자(=경주) (yjh09311@naver.com)

▶독자가 프레시안을 지킵니다 [프레시안 조합원 가입하기]

[프레시안 페이스북][프레시안 모바일 웹]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