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측 "국정원장은 회계직원 아냐" 위헌법률심판 제청 신청

2018. 12. 10. 12: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지원받아 쓴 혐의와 관련해 "국고손실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받아보게 해달라고 항소심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강훈 변호사는 7일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의 국고손실죄 조항 등은 헌법에 어긋난다"며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해달라는 의견서를 서울고법 형사1부(김인겸 부장판사)에 제출했다고 10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가법상 국고손실·회계직원책임법 관련 조항에 "죄형법정주의 위배" 주장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지원받아 쓴 혐의와 관련해 "국고손실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받아보게 해달라고 항소심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강훈 변호사는 7일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의 국고손실죄 조항 등은 헌법에 어긋난다"며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해달라는 의견서를 서울고법 형사1부(김인겸 부장판사)에 제출했다고 10일 밝혔다.

특가법 제5조는 '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사람이 국고 등에 손실을 입힐 것을 알면서 횡령죄를 범한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규정한다.

회계직원책임법 제2조 1항의 카목에서는 '회계관계직원'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그 밖에 국가의 회계사무를 처리하는 사람"을 지목한다.

이 전 대통령은 이 법리에 따라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받은 6억원의 특수활동비에 대해 국고손실죄를 유죄로 인정받았다.

국정원장은 '그 밖에 국가의 회계사무를 처리하는 자'에 해당하므로 국고손실죄의 적용을 받는 신분범에 해당하고, 이를 지시한 공범인 이 전 대통령 역시 마찬가지라는 논리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런 논리를 가능케 한 법률 조항이 헌법상 죄형법정주의의 명확성 원칙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의견서에서 "입법 목적에 비춰 회계직원책임법의 '회계관계직원'은 금전 출납 업무를 하는 실무자로 좁게 해석해야 한다"며 "회계관계직원을 지나치게 넓고 추상적으로 규정해 구성요건을 명확히 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신분의 범위를 지나치게 확장해 해석하는 것은 헌법상 확장해석·유추해석 금지의 원칙에 위배된다"며 "횡령죄의 경우 형법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 등으로 액수에 따라 충분히 가중처벌 할 수 있음에도 불명확한 회계직원책임법 조항에 따라 형을 가중하는 것은 과잉금지 원칙에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수수했다는 공소사실을 두고 국고손실 혐의는 1심에서 유죄로 인정됐지만 뇌물수수 혐의는 무죄 판단이 내려졌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국고손실죄 관련 조항의 위헌성이 인정된다면 혐의의 상당 부분을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법원에 위헌심판제청을 신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sncwook@yna.co.kr

☞ '승부조작' 이태양 "검사에 속았다…문우람 결백"
☞ 사진작가 '로타', 모델 성추행 부인…"동의한 신체 접촉"
☞ 박항서 "널 잊어 미안"…비즈니스석 부상선수에 양보
☞ 5층서 가느다란 노끈 잡고 내려오던 30대 추락사
☞ '까다로운 왕자비?'…직장 떠나는 英 왕실 직원들
☞  '음주운전' 靑비서관 동승자들 "운전 말렸는데…"
☞ "유부남에게 성폭행" 무고 혐의 20대 여성 항소심은?
☞ '태블릿PC 조작설' 변희재 1심 징역2년…"악의적 반복"
☞ "트럼프 '성관계 입막음돈' 허위 진술…탄핵절차 불가피"
☞ 올해의 사자성어…직장인 '다사다망'·구직자 '서류광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