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항생제 쇠고기 줄이겠다"..업계에 큰 파장

2018. 12. 12. 10: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의 패스트푸드 체인인 맥도날드가 항생제 쇠고기를 줄일 것을 선언했다고 AFP와 로이터 등 외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맥도날드 본사는 주요 조달 시장에서 항생제 사용량을 파악하고 2020년말까지 이를 억제할 목표치를 설정하며 2022년부터 납품업자에게 개선 여부를 보고토록 할 계획이라고 이날 발표했다.

맥도날드는 미국을 포함한 10개 조달 시장에서 쇠고기의 항생제 함유량을 계측할 방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세계 최대의 패스트푸드 체인인 맥도날드가 항생제 쇠고기를 줄일 것을 선언했다고 AFP와 로이터 등 외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맥도날드 본사는 주요 조달 시장에서 항생제 사용량을 파악하고 2020년말까지 이를 억제할 목표치를 설정하며 2022년부터 납품업자에게 개선 여부를 보고토록 할 계획이라고 이날 발표했다.

맥도날드는 미국을 포함한 10개 조달 시장에서 쇠고기의 항생제 함유량을 계측할 방침이다. 이들 시장은 맥도날드의 글로벌 공급망에서 85%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번 조치는 가축의 성장을 촉진하고 질병을 예방할 목적으로 항생제가 남용돼 이를 섭취하는 인간의 저항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가는데 따른 것이다.

맥도날드는 지난 2015년부터 항생제 닭고기를 줄일 것을 다짐했고 예정보다 앞선 2016년부터 목표치를 달성한 바 있다. 닭고기보다 비중이 큰 쇠고기로 이를 확대한 셈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가축용 주요 항생제 판매시장에서 돼지와 소의 비중은 각각 37%와 42%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에 닭은 불과 6%에 그치고 있다.

맥도날드는 세계 각국에 약 3만7천개 점포를 두고 있는 큰 손이어서 경쟁 업체들도 이를 뒤따를 공산이 크다. 또한 축산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부과하는 것은 물론 제약업계의 매출에도 위협을 가할 전망이다.

맥도날드 드라이브스루 [촬영 이충원]

맥도날드는 방대한 점포망과 구매력을 갖고 있어 이 회사의 식자재 조달 정책이 바뀌는 것은 연관 업계에 적지 않은 파급 효과를 낼 수 있다. 과거 에그 맥머핀에서 마가린의 추방을 선언하자 버터 생산과 출하가 단기에 급증한 것이 그 실례다.

맥도날드의 로런 알트민 대변인은 이번 조치가 햄버거 가격의 인상을 초래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프랜차이즈 점포들은 자체적으로 메뉴 가격을 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016년 9월 유엔 총회는 가축용 항생제의 남용에 대한 공조를 다짐하는 결의안을 채택했고 이에 호응해 맥도날드와 월마트, 타이슨 푸즈 등은 항생제 닭고기를 줄이는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쇠고기 부문에서는 이에 상응하는 개선 조치가 드문 상황이었다. 1년전 햄버거 체인인 웬디스가 2018년부터 항생제 사용을 20% 축소할 것을 약속한 업자로부터 쇠고기 소요량의 15%를 사들이겠다고 밝혔을 뿐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소와 돼지가 닭보다 오래 살고 질병에 걸릴 가능성도 더 높기 때문에 항생제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더욱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다.

jsmoon@yna.co.kr

☞ 엉뚱한 신호 확인하던 관제사 "탈선했다고요?"
☞ '김부선 스캔들' 이재명 판정승…"사진 한장 없었다"
☞ 무승부에도 "박항서, 베트남에 행복을 가져다준 사람"
☞ 여자친구 머리채 잡아흔든 '픽미' 프로듀서 벌금형
☞ 2살 아이 사고사에 '자폐 증상' 모욕댓글 달았다가…
☞ 분신한 택시기사는 왜 손석희에 유서를 남겼나
☞ "가상화폐 투자 실패에…" 계약금 먹튀 벤츠 딜러
☞  유독 추위를 잘 탄다면 '이것'을 의심하라
☞ 이외수 '막말 논란'서 비화한 화천군 소송 결과 나왔다
☞ 고준희양 암매장 친부 '악어의 눈물'…"국민께 사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