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정책 국제세미나.."아세안, 남북경협 채널 될 수 있어"

2018. 12. 12. 11: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싱가포르의 대북 민간교류단체 '조선교류'(Chosun Exchange)의 제프리 시 대표는 12일 "남북한 사이의 결속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세안(ASEAN)이 남북 경제협력 과정에서 중립적인 채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대표는 "싱가포르의 경우 북한에 의해 선진국이자 경제적 '롤 모델'로 인식된다"면서 "아세안의 다양한 경제 모델과 개발 수준은 북한의 발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프리 시 조선교류 창립자 "싱가포르, 북한에 경제 롤모델"
영화·드라마 공동제작 등 한·아세안 문화교류 방안도 제시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싱가포르의 대북 민간교류단체 '조선교류'(Chosun Exchange)의 제프리 시 대표는 12일 "남북한 사이의 결속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세안(ASEAN)이 남북 경제협력 과정에서 중립적인 채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대표는 이날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개최한 '신남방정책과 한·아세안 경제·안보 협력 강화' 국제세미나에서 사전 배포된 연설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조선교류'는 북한에 자본주의식 경제시스템을 전파하고자 활동해 온 비정부기구(NGO)다.

'남북 경협 확대를 위한 아세안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시 대표는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북한이 아세안을 일관되고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하는 주체로 인식한다는 점을 들었다.

북한이 아세안 상당수 국가와 수교를 맺는 등 상대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이어온 만큼 아세안이 남북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할 여력이 크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다.

시 대표는 "싱가포르의 경우 북한에 의해 선진국이자 경제적 '롤 모델'로 인식된다"면서 "아세안의 다양한 경제 모델과 개발 수준은 북한의 발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아세안 국가들이 남북 경협 이슈에 동참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제도적·외교적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이 문제를 두고 한국과 아세안이 '윈윈'하는 다자 협력을 만들어내도록 정규 채널을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현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경제개혁 요인이 충분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쩐꽝밍 베트남 동북아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북한의 경제개혁 영향 요인 분석'을 주제로 한 연설 자료에서 "서방 국가에서 교육받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경제나 사회·문화 분야에서 선대보다 훨씬 진취적인 사고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그는 "지하자원 등을 비롯해 건설, 교통, 인프라 등 잠재적 경제발전 요소가 다양하다"며 "개발이 필요하다는 북한 내부의 압력도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개회사하는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12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신남방정책과 한·아세안 협력의 미래' 세미나에서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제공] photo@yna.co.kr

김현철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과 옹켕용(王景榮) 전 아세안 사무총장, 알라딘 릴로 아세안경제공동체 사무차장 등이 참석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아세안 간 문화·인적 교류 증진 방안도 제시됐다.

고정민 홍익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는 '한류 동향과 한·아세안 문화교류 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 자료를 통해 "공연·영화·드라마 등에서 한국과 동남아 간 분업이나 제휴 등으로 공동제작을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동남아에서 한·아세안 문화교류 구심점 역할을 하는 한국 문화원이 동남아 내 문화 분야 인력에 한국 내 대중문화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문화인력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

☞ '중학생 집단폭행 추락사'… 바지 벗기며 수치심 줘
☞ 강남 한복판 빌딩 붕괴 위험…"우리 건물은 괜찮을까"
☞ 무승부에도 "박항서, 베트남에 행복을 가져다준 사람"
☞ 홧김에 20차례 이상 운전석 들이받은 30대의 '엽기행각'
☞ 조희연 교육감, 송파 혁신학교 주민간담회서 폭행당해
☞ 허지웅 "혈액암 악성림프종 진단…이겨내겠다"
☞ "구글서 바보 검색하면 왜 트럼프 사진?"
☞ '굴곡진 결혼생활' 낸시랭, 오랫만에 대중 앞으로
☞ 여자친구 머리채 잡아흔든 '픽미' 프로듀서 벌금형
☞ [팩트체크] 시민이 국회의원 세비 '셀프 인상' 막는 나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