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정원 사찰, 시대정신 반하는 범행"..추명호 징역 5년 구형

2018. 12. 12. 15: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걸쳐서 국가정보원의 각종 정치공작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게 징역 5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국익정보국 팀장 등으로 근무하면서 반값 등록금을 주장한 박원순 서울시장 등 당시 야권 정치인 비난 여론을 조성하고, 퇴출 대상으로 지목한 연예인들을 방송에서 하차시키거나 소속 기획사 세무조사를 유도한 혐의 등으로 작년 11월 구속기소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명호, 재판 출석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지난 5월 9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에서 '국정원 불법사찰' 사건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5.9 hih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검찰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걸쳐서 국가정보원의 각종 정치공작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게 징역 5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1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1부(김연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피고인은 광범위한 정보수집 권한을 특정인이나 정부를 위해 사적으로 이용했다"며 이같이 구형했다.

검찰은 "정보기관이 권력자의 사찰 수단으로 이용되지 말아야 한다는 건 수십년간 확립된 시대정신"이라며 "피고인이 당시 우병우 민정수석, 최윤수 국정원 2차장과 함께 저지른 범행은 여기에 전면으로 반한다"고 비판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국익정보국 팀장 등으로 근무하면서 반값 등록금을 주장한 박원순 서울시장 등 당시 야권 정치인 비난 여론을 조성하고, 퇴출 대상으로 지목한 연예인들을 방송에서 하차시키거나 소속 기획사 세무조사를 유도한 혐의 등으로 작년 11월 구속기소됐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익정보국장으로 승진한 후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으로 분류한 문화예술인 지원 배제 명단(블랙리스트)을 작성하고 이들을 견제하는 공작을 기획·실행한 혐의도 있다.

또 우 전 수석의 지시를 받고 이석수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불법사찰하고 그 결과를 우 전 수석에게 보고한 혐의도 받는다.

박근혜 정부 인사들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전달하는 데 관여한 혐의도 있다.

san@yna.co.kr

☞ 허지웅 "혈액암 악성림프종 진단…이겨내겠다"
☞ '굴곡진 결혼생활' 낸시랭, 오랫만에 대중 앞으로
☞ 무승부에도 "박항서, 베트남에 행복을 가져다준 사람"
☞ '분노범죄' 제주 엽기 '후진 충격' 사건 재구성
☞ 여자친구 머리채 잡아흔든 '픽미' 프로듀서 벌금형
☞ 日 야스쿠니 정문 인근서 불…방화혐의 외국인은?
☞ '김부선 스캔들' 이재명 판정승…"사진 한장 없었다"
☞ 엉뚱한 신호 확인하던 관제사 "탈선했다고요?"
☞ [팩트체크] 시민이 국회의원 세비 '셀프 인상' 막는 나라?
☞ 목재더미 극장부터 4DX상영관까지…한국영화관 변천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