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징계 놓고 4 대 4 '팽팽'..이해찬 '유보' 결정

2018. 12. 12. 19:5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민주당이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당장은 징계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최고위 내 찬반 의견이 팽팽했는데 이해찬 대표가 '판단 유보'를 결정했습니다.

김철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재명 경기지사가 어젯밤 SNS에 올린 글입니다.

재판이 끝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당원의 의무만 다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 지사는 광역단체장으로서 당무위원회 위원, 전당대회 대의원을 맡고 있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 지사가) 저한테 전화를 하셨습니다.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 이런 말씀이 있으셔서. 이를 수용하는 것이 옳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오늘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 지사 징계를 놓고 8명의 최고위원이 4대 4로 의견이 나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홍영표, 박광온, 박주민, 김해영 의원이 윤리심판원 회부 등 징계 조치를 요구했고, 설훈, 남인순 의원과 이수진, 이형석 위원은 판단을 유보하자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가 "논란을 더 키우면 안 된다"며 판단 유보에 힘을 실었고, 이 지사는 당헌당규에 없는 '당원권 유보' 처분을 받았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를 드리면서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내에선 애매한 결정이라는 비판의 목소리와 함께 정치적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옹호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김철웅입니다.”

영상취재 : 한규성
영상편집 : 배시열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