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복무제, 36개월·교도소 합숙 굳힐까? 오늘 마지막 공청회

오종택 입력 2018. 12. 13. 06: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 대체복무제 도입을 위한 정부안 확정을 앞두고 마지막 공청회가 13일 열린다.

국방부는 13일 오후 1시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종교 또는 개인적 신념 등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 대체복무제 도입방안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내년 12월31일까지 대체복무제를 도입하도록 한 헌법재판소의 결정 이후 관계부처 실무추진단, 민간 자문위원회 등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지만 쉽사리 정부안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종교 또는 개인적 신념 등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 대체복무제 도입방안 공청회에서 임재성 법무법인 해마루 변호사(왼쪽 세번째)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04.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 대체복무제 도입을 위한 정부안 확정을 앞두고 마지막 공청회가 13일 열린다.

국방부는 13일 오후 1시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종교 또는 개인적 신념 등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 대체복무제 도입방안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지난 10월4일 제1차 공청회를 개최 후 70일 만에 열리는 것으로, 정부안을 최종 확정하기 전 마지막으로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2차 공청회도 앞서 공청회와 같이 대체복무제의 복무기간과 복무기관이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복무기간을 육군 기준(18개월) 현역병의 2배인 36개월 동안 복무하는 것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반면 국가인권위원회는 국제인권기준과 해외 사례 등을 고려해 현역병 기준 1.5배인 27개월을 넘겨서는 안 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36개월이 넘을 경우 징벌적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복무기관으로는 합숙근무가 가능한 소방서와 교도소 가운데 교도소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의무소방원은 비교적 자유로운 근무환경이고 차후 소방관 선발에 지원할 경우 유리한 점이 있어, 군 복무에 비해 선호도가 높다. 이에 따라국방부는 소방서보다는 교도소가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14일 국방부는 '양심적 병역거부 대체복무제 도입방안'에 대한 설명자료를 통해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을 위한 대체복무제로 육군 기준 현역의 2배인 36개월 동안 교정시설에서 합숙 근무하는 형태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혔다.618tue@newsis.com


아울러 국방부는 대체복무 대상자를 판정하는 심사위원회에 대해서는 ▲국방부 소속으로 설치하는 방안 ▲복무분야 소관부처 소속으로 두는 방안을 두고 검토 중이다. 이중 심사위원회를 국방부 소속으로 설치하고 운영을 독립적으로 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국방부는 내년 12월31일까지 대체복무제를 도입하도록 한 헌법재판소의 결정 이후 관계부처 실무추진단, 민간 자문위원회 등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지만 쉽사리 정부안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국방부는 "공청회를 마친 뒤 대체복무제 도입방안을 올해 말까지 발표하고 관련 법률안을 입법예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방부는 이날 일반인 60명에게만 공청회 참가를 허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달 30일까지 사전 참가신청을 받았다.

ohj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