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군사분계선 넘어 첫 GP 검증.."지하갱도까지 완전 파괴"

유지향 2018. 12. 13. 08: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남북이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인 GP를 제대로 시범철수했는지 검증해 완전 파괴됐음을 확인했습니다.

검증반은 새로 닦은 오솔길을 통해 남북을 넘나들었는데요,

군사분계선을 넘어 상대방 GP구역을 서로 방문한 것은 정전협정이 체결된 이후 처음입니다.

유지향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북측 군인들이 새로 닦은 오솔길을 따라 노란 깃발이 있는 군사분계선까지 내려옵니다.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 GP를 제대로 파괴했는지 살피러 간 우리 측 검증단을 맞이하는 겁니다.

["여기서 이렇게 만나는 것도 최초고... (이 오솔길이 앞으로 대 통로가 되길 바랍니다.)]

9.19 군사합의에 따라 시범철수하기로 했던 GP는 남북이 각각 11개,

검증단은 먼저 모든 화기와 병력을 철수하고 지상건물을 없앴는지 살피고 레이저 거리측정기와 원격 카메라 등 첨단 장비까지 동원해 지하 갱도를 파괴했는지도 철저히 확인했습니다.

[군 관계자 : "(갱도와) 연결돼 있는데 이게 주저앉으면서 공간이 생기다보니까 이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고..."]

오전엔 북측에서, 오후엔 남측에서 우호적인 분위기 아래 검증 작업이 이어졌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 추운데... ( 아 예, 뭐...)"]

남북 군 당국이 상대방의 GP 지역을 방문한 것은 정전협정 이후 65년 만에 처음, 청와대 지하 벙커에서 검증 작업을 지켜본 문재인 대통령은 분단사에 획을 긋는 사건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남북 모두 군사합의에 대한 철저한 이행의지를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국제적으로도 군사적 신뢰 구축의 모범 사례라고 봅니다."]

남북은 GP 시범철수와 검증이 마무리됨에 따라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후속 조치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유지향 기자 (nausika@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