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조선일보 '대통령전용기 대북제재'는 오보..강력 유감"

최경민 기자 2018. 12. 13.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9월 평양을 다녀온 대통령 전용기(공군1호기)가 대북제재 적용을 받아서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뉴욕 방문 때 미국 측의 허가를 받았다는 조선일보의 기사에 대해 청와대는 "강력한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우선 이 문제와 관련해서 미국이 예외절차를 요구한 적이 없다"며 "따라서 우리 정부가 미국 정부에 (공군1호기에 대한) 대북제재 면제를 신청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美가 요구한 적도 없고, 우리 정부가 제재 면제 신청한 적도 없다"
【성남=뉴시스】전신 기자 = G20 정상회의 참석 및 체코 방문, 뉴질랜드 국빈방문을 위해 출국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1월2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하고 있다. 2018.11.27. photo100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9월 평양을 다녀온 대통령 전용기(공군1호기)가 대북제재 적용을 받아서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뉴욕 방문 때 미국 측의 허가를 받았다는 조선일보의 기사에 대해 청와대는 "강력한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선일보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사실무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선 이 문제와 관련해서 미국이 예외절차를 요구한 적이 없다"며 "따라서 우리 정부가 미국 정부에 (공군1호기에 대한) 대북제재 면제를 신청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조선일보에 정정보도를 요청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정정보도를 하자면 매일 해야 할 것 같다"며 "하루에도 100건씩 매일 (정정을) 해야 할 것 같아서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공군1호기가 평양에 가기 전에 미국과 협의를 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포괄적으로 긴밀하게 논의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아르헨티나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경유지로 체코를 정한 것은 (공군1호기에 대한) 대북제재와 무관하다"며 "급유 등 경유지에서의 지원 같은 기술적 측면을 고려했고, 양자 정상외교의 성과를 거두려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시차적응도 고려했다"며 "(G20을 계기로 한 순방에서) 52시간 동안 비행기를 타는데 인간의 생체문제 및 기류의 흐름으로 인해 (유럽이 있는) 서쪽으로 가는게 훨씬 유리하다. 처음부터 (체코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유럽을 경유하기로 했고, 스페인·네덜란드·헝가리·스웨덴도 후보지였는데, 스페인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G20에 가면서 들렀기 때문에 제외했다"며 "나머지 국가는 내년에 공식 방문을 검토하고 있어서 체코를 경유지로 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를 경유지로 추진하다가 공군1호기에 대한 제재 문제 때문에 체코로 선회했다는 조선일보의 보도에 대해서는 "LA를 포함해 여러군데를 경유지로 검토했지만 결정했던 바는 없다"며 "지난해 워싱턴 D.C.와 뉴욕에서 미국 전 지역 대상 동포간담회를 했고, 내년에도 LA를 들를 기회가 많을 것으로 봤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 문제에 대해서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는데도 오보가 되풀이 되는 것에 대해 대단히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의 전용기가 '북한을 방문했던 비행기는 180일(6개월) 동안 미국을 방문할 수 없다'는 미국의 대북제재 적용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기사를 썼다. 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전용기로 뉴욕을 방문할 때 '제재 예외'를 인정받는 절차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관련기사]☞송중기, 결혼 후 2년 만에 포착된 모습…"편안한 패션"[MT리포트]"당첨되려 이혼까지…" 수능보다 어려운 주택청약팰리세이드, '눈길 0.15초' 만에 판단…어떤 기술 쓰였나?드라마 '남자친구' 그책, 방송 나간 후…무역전쟁 휴전 美·中, 군사력만 보니 그야말로···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