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감자 된 '태권도 수장'.. 오현득 국기원장 구속

백인성 (변호사) 기자 입력 2018. 12. 13. 19: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현득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장이 채용비리·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부장판사(51·사법연수원 27기)는 13일 오 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를 진행한 후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앞서 서울 강남경찰서는 지난 11일 오 원장에 대해 업무방해·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 L] 구속영장실질심사 결과 "증거인멸 우려"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부정채용 등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오현득 국기원장이 1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2018.12.13/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현득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장이 채용비리·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부장판사(51·사법연수원 27기)는 13일 오 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를 진행한 후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피의자의 지위와 현재까지의 수사경과 등에 비추어 볼 때 증거인멸 우려가 있으므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이 인정된다"며 영장 발부 배경을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오 원장은 지난 2014년 국기원 신입직원 채용 과정에서 특정인물을 합격시키기 위해 시험지를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불법 정치후원금을 전달한 혐의도 함께 받는다.

앞서 서울 강남경찰서는 지난 11일 오 원장에 대해 업무방해·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에 검찰도 영장을 청구했다. 앞서 경찰은 오 원장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과 12월, 그리고 지난 10월25일 등 3번에 걸쳐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이를 모두 반려한 바 있다.

이날 오전 10시쯤 법원종합청사에 도착한 오 원장은 "채용 비리를 인정하는가", "쪼개기 후원금 보낸 것은 인정하는가" 등 기자의 질문에 굳은 표정으로 아무 말 없이 법정으로 향했다.

한편 오 원장과 함께 업무방해 등 혐의를 받는 오대영 국기원 사무총장은 구속 상태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송중기, 결혼 후 2년 만에 포착된 모습…"편안한 패션"퇴직금 날리고 친정 기웃거리는 전직 펀드매니저들"선릉역 칼부림 20대 여성, 경찰 조사 거부 중"'MAMA' 화사 무대 논란…"완벽" vs "선정적"선릉역 여성 칼부림 "남자행세 했는데 만나니 여자…"

백인성 (변호사) 기자 isbae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