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매티스 "대북제재 이행" 재확인..캐나다와 '2+2' 회담

2018. 12. 15. 10: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14일(현지시간) 캐나다와 함께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이행 의지를 재확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국과 캐나다의 외교·국방장관 간 2+2회담이 끝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 문제에 어떻게 긴밀히 협력할지에 대해 대화해 좋았다"면서 "모든 유엔 안보리 제재를 이행하고 다른 나라들에 (대북) 압박 유지를 독려한다는 점에서 캐나다 측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담 후 공동회견..加외교 "(북한의) 제재 회피에 대한 노력 재확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로이터=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14일(현지시간) 캐나다와 함께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이행 의지를 재확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국과 캐나다의 외교·국방장관 간 2+2회담이 끝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 문제에 어떻게 긴밀히 협력할지에 대해 대화해 좋았다"면서 "모든 유엔 안보리 제재를 이행하고 다른 나라들에 (대북) 압박 유지를 독려한다는 점에서 캐나다 측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도 "오늘 우리는 군사적 판매부터 제재 협력까지 이미 강한 협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서 "폼페이오 장관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만장일치로 채택된 유엔 안보리 제재를 이행하는 캐나다의 리더십에 감사한다"며 대북제재 이행에 방점을 찍었다.

폼페이오 장관과 매티스 장관의 언급은 제재 완화에 대한 북한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제재 유지 기조를 고수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많은 사람이 북한과의 협상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물어보는데 나는 항상 우리는 서두를 게 없다고 대답한다"는 내용의 트윗을 올렸다.

공동 회견에서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은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미국의 노력에 대한 우리의 지지와 (북한의) 제재 회피 부분에 대한 우리의 노력을 재확인하는 기회를 가졌다"고 말했다.

프릴랜드 장관은 이어 "계속 변화하는 국제정세에서 국제질서에 대한 노골적 위반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효과적이고 목표를 정한 제재 제도가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하르짓 사잔 캐나다 국방장관은 "우리는 대북제재 이행을 비롯해 여러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면서 주한유엔군사령부에 대한 캐나다의 기여를 언급했다. 현재 웨인 에어 주한유엔군사령부 부사령관은 캐나다 장성 출신이다.

미국-캐나다 2+2 외교·국방장관회담 [AFP=연합뉴스]

nari@yna.co.kr

☞ 박항서 "초라한 지도자가 한국과 베트남에…"
☞ 45명 목숨 앗아간 밀양 세종병원 다시 가봤더니…
☞ 김부선 "더는 시달리기 싫어"…이재명 고소 일부 취하
☞ '죽고싶지만 떡볶이는 먹고싶어'로 본 올해의 키워드
☞ 카톡방에서 '만수르 놀이'가 하고 싶다면…
☞ 페이스북에 공유 안한 사진 노출되는 버그
☞ 침묵하던 백종원, 황교익에 포문 "이젠 존경 않아"
☞ 前특감반원 "與중진 비위 보고해 쫓겨나"…靑 "사실 아냐"
☞ 수술 앞둔 아내 숨지자 70대 남편 병원서 투신
☞ '사돈 댁에도 안 보낸다'는 가덕 대구…얼마나 맛있길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