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성 아이돌 팬 '몰상식'에 승객 360명 비행기서 강제로 내려(종합)

2018. 12. 16. 20: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콩에서 한류 아이돌그룹 극성팬들의 몰지각한 행동으로 인해 여객기 승객 전원이 이륙 직전 비행기에서 내려 보안점검을 다시 받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전날 홍콩국제공항에서 서울행 대한항공 여객기에 탄 360여 명의 승객은 오후 3시 25분 이륙을 기다리고 있었다.

결국, 아이돌그룹을 포함한 360여 명의 승객은 모두 자신의 짐을 든 채 비행기에서 내려 보안점검을 다시 받아야 했고, 이 여객기는 1시간 가까이 지나서야 서울을 향해 이륙할 수 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中·홍콩팬 3명, 홍콩발 비행기 탔다가 아이돌 본 후 "내리겠다" 환불요구
항공규정에 따라 탑승객 전원 내려서 보안점검 받아..이륙 1시간 지연
스타를 기다리는 팬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홍콩에서 한류 아이돌그룹 극성팬들의 몰지각한 행동으로 인해 여객기 승객 전원이 이륙 직전 비행기에서 내려 보안점검을 다시 받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전날 홍콩국제공항에서 서울행 대한항공 여객기에 탄 360여 명의 승객은 오후 3시 25분 이륙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중국인 2명과 홍콩인 1명 등 20대 승객 3명이 이륙 직전 갑자기 비행기에서 내리겠다고 했다.

승무원들이 사유를 묻자 이들은 "급한 일이 있다"고만 할 뿐 구체적인 사유를 밝히지 않았다.

알고 보니 이들은 지난 14일 홍콩에서 열린 '2018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AMA)에 참가한 한 아이돌그룹의 극성팬들이었다.

이 아이돌그룹의 응원 피켓을 들고 있던 이들은 퍼스트클래스 1석, 비즈니스 1석, 이코노미 1석 등 모두 3석의 비행기 표를 예약해 기내에 오른 뒤 아이돌그룹이 앉아있던 좌석으로 몰려갔다.

승무원들의 저지에도 불구하고 아이돌그룹과 시간을 보내려고 했던 이들은 잠시 후 이륙을 준비하던 비행기에서 내리겠다며 환불을 요구하는 억지를 부렸다.

항공 규정상 이륙 직전의 여객기에서 한 명의 승객이라도 내리는 경우 위험한 물품을 기내에 놔둔 채 내렸을 우려가 있으므로 해당 여객기에 탄 모든 승객이 내린 후 보안점검을 다시 받아야 한다.

승무원들은 아이돌팬 3명에게 이러한 점을 알렸지만, 이들은 막무가내로 내릴 것을 고집했다.

결국, 아이돌그룹을 포함한 360여 명의 승객은 모두 자신의 짐을 든 채 비행기에서 내려 보안점검을 다시 받아야 했고, 이 여객기는 1시간 가까이 지나서야 서울을 향해 이륙할 수 있었다.

어이없는 사태를 그냥 넘어갈 수 없었던 대한항공 측은 홍콩 경찰을 불러 이들을 조사할 것을 요구했지만, 홍콩 경찰은 "승객들의 물리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조사 대상이 아니다"라며 조사하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대한항공은 말썽을 일으킨 아이돌 팬 3명 모두에게 항공요금을 환불했고, 이륙 지연으로 인한 비용을 홍콩국제공항에 지불하는 등 피해를 고스란히 감당해야 했다.

홍콩발 서울행 노선 퍼스트클래스 좌석의 가격은 200만원에 가깝지만, 환불에 따른 수수료 등은 10만원에도 못 미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이번처럼 비행기에 타기까지 하는 것은 드물지만, 아이돌그룹의 극성팬이 비행기 표를 예약하고 공항 탑승구까지 와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본 후 돌아가겠다면서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항공기 운항 차질, 360명에 달하는 승객들의 여행 차질, 아이돌그룹의 스케줄 차질 등 이러한 행동이 불러오는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이돌 팬 뿐만 아니라 일반인 승객들도 성숙한 항공기 이용 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2주 전에도 홍콩발 서울행 대한항공 여객기가 막 이륙하려는 시점에 한 한국인 승객이 "비행기 안의 공기가 안 좋아 내려야겠다"며 내릴 것을 고집했다.

"손님이 내리면 탑승객 전원이 내려서 보안점검을 받아야 한다"는 승무원의 말에 이 승객은 "그게 나와 무슨 상관이냐"고 답했다고 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다른 승객의 불편을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요구를 관철하려는 승객이 간혹 있다"며 "항공사뿐만 아니라 다른 승객들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절대 자제할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ssahn@yna.co.kr

☞ '박항서 매직'에 베트남 발칵…총리도 벌떡 일어나
☞ 백종원, 황교익 잇단 비판에 "예민 반응하면 바보"
☞ "아이돌 봤으니 비행기서 내려주고 환불해달라"
☞ 야쿠자 칼에 찔린 역도산 최후의 말 "죽고 싶지 않다"
☞ 마른 하늘에 돈벼락?…로빈후드 복장 남성 지폐 뿌려
☞ 부산대 여자기숙사 또 외부인 침입해 성폭행 시도
☞ 설현, 공연 중 현기증으로 병원 진료…"많이 회복"
☞ 불길 속 할머니 구한 스리랑카인에 영주권 주기로
☞ 회견장 난입한 선수들에 '아빠 미소' 박항서 영상
☞ 멀베이니 비서실장 "트럼프는 끔찍한 인간" 발언 동영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