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前 인사담당자 "권성동·염동열·이이재 기억난다"

2018. 12. 17. 13: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랜드의 2012∼2013년 교육생 채용 청탁 의혹과 관련해 당시 인사팀 담당자가 "(인사청탁자 명단 중)권성동·염동열·이이재 의원을 기억한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그는 2013년 상반기 진행된 2차 교육생 채용 당시 상관이던 인사팀장이 따로 채용 청탁자들의 명단을 만든 것은 사실이고, 당시 그 명단 중에 국회의원이 있는 것을 봤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성동 의원 공판서 청탁 국회의원 명단 증언
강원랜드 채용과 관련해 부정 청탁을 한 혐의를 받는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2018년 7월 5일 새벽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서울 도봉구 서울북부지검 청사를 나서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강원랜드의 2012∼2013년 교육생 채용 청탁 의혹과 관련해 당시 인사팀 담당자가 "(인사청탁자 명단 중)권성동·염동열·이이재 의원을 기억한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강원랜드 인사팀 전 직원 A씨는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순형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권성동 의원의 속행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렇게 증언했다.

그는 2013년 상반기 진행된 2차 교육생 채용 당시 상관이던 인사팀장이 따로 채용 청탁자들의 명단을 만든 것은 사실이고, 당시 그 명단 중에 국회의원이 있는 것을 봤다고 말했다.

인사팀장에게 청탁한 의원 중 기억나는 사람이 있냐는 검찰의 질문에 "강원도에 계신 분들"이라고 답한 그는 재판장이 "이름을 말해보라"고 묻자 "염동열, 권성동, 이이재 세 분"이라고 이름을 댔다.

검찰은 이날 A씨 등이 사용한 컴퓨터에서 복구한 엑셀 파일을 제시하며 청탁자마다 따로 시트를 만들어 '염, 이, 권' 등의 소제목을 달았던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검찰은 "인사팀장이 청탁자를 기준으로 청탁 대상이 된 지원자를 별도로 정리한 것"이라며 "염은 염동열 의원, 이는 이이재 전 의원, 권은 권성동 의원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이재 전 의원은 과거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이 공개한 채용 청탁자 명단에 11명을 청탁한 것으로 기재된 사실이 공개된 바 있다.

이이재 전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다만 A씨는 이들이 실제로 청탁을 했는지는 인사팀장이 알 만한 내용으로, 자신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고 진술했다.

A씨는 2012년 1차 채용과 2013년 2차 채용에서 모두 채용 청탁을 받은 이들을 통과시키기 위해 점수 조작 등의 작업을 직접 했다고 인정했다.

1차 채용 때는 애초 278명을 뽑으려 했으나 워낙 청탁자가 많은 탓에 320명을 선발했고, 2차 때도 계획된 150명보다 늘어난 198명을 채용했다고 했다.

2차 채용 당시에는 계속 청탁이 들어오다 보니 자기소개서 점수를 조작하는 시뮬레이션을 12차에 걸쳐 진행했다고도 밝혔다.

A씨는 이렇게 조작된 점수로 부적격자가 채용된 결과에 대해 "산수도 안 되는 사람이 들어와 문제가 되기도 했고, 이런 직원을 뽑아도 되냐는 항의도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누가 봐도 부당한 결정이었고, 실제로 여러 번 의견을 제시했으나 묵살당했다"며 "절대로 인사팀에서 단독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sncwook@yna.co.kr

☞ '박항서 매직' 베트남 축구대표팀에 포상금 쏟아져
☞ 안정환 "나는 왜 이렇게 살아야하나 울었다"
☞ "딸을 잔혹하게 살해한 살인마 꼭 사형에 처해주세요."
☞ 꾸짖었다는 이유로 어머니 살해한 아들…법원 판단은?
☞ '쌀딩크' 박항서 열풍, 베트남을 휩쓸다
☞ 김연아, 6년 만에 해외 아이스쇼 출연…전액 기부
☞ 교사 성희롱한 고교생 출석정지 10일 항소했지만
☞ '아파트 분양받고 차도 사고' 계산원 11년간 수억 슬쩍
☞ 20대 청년, 상어 공격에 손가락으로 눈 찔러 물리쳐
☞ '다른 남자 만난다고'…여자친구 흉기로 찌른 5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